국악이론(악조)
국악이론(악조)
1. 『악학궤범』의 악조
: 『악학궤범』은 성종 때까지 우리나라 음악이론을 집대성한 책이다.
'중국에는 궁 · 상 · 각 · 치 · 우 5조가 있는데,
우리 음악의 평조는 중국의 치조와 같고, 계면조는 중국의 우조와 같다’
라고 기술되어 있다.
중국의 치 조 | ![]() |
중국의 우 조 | ![]() |
2. 악학궤범
▷ 편찬 목적 : 1493년 성종 24년에 예조판서 성현, 유자광, 신말평, 박곤,
김복근 등이 왕명을 받아 당시 장악원에 있던 의궤와 악보를
정리하여 편찬한 악서이다. 9권 3책으로 구성되었다.
3. 『악학궤범』 의 7조
: 평조와 계면조에 각각 7개의 음계를 설명한다.
7개의 조를 둘로 나누어 높은 조를 우조, 낮은 조를 낙시조라고 하는데,
낙시조는 평조로 이름이 바뀐다.
『악학궤범』 7조 |
각 조의 으뜸음 |
|
낙시조 (평조) |
일지 | 협종, 고선 |
이지 | 중려, 유빈 | |
삼지 | 임종 | |
횡지 | 이칙, 남려 | |
우조 | 횡지 | 이칙, 남려 |
우조 | 무역, 응종 | |
팔조 | 황종 | |
막조 | 대려, 태주 |
♧ 횡지의 경우 우조와 낙시조 둘 다에 속한다.
1) 『악학궤범』 7개의 조에 12개의 으뜸음으로 하는 평조와 계면조가 있다.
2) 조선 후기에는 7조 중 평조에서는 삼지가 많이 쓰였고, 우조에는 팔조가 많이 쓰였다.
임종을 으뜸음으로 삼는 조를 평조라 하고, 황종을 으뜸음으로 삼는 조를 우조라 한다.
3) 황(黃) = C 에 맞춰 연주되던 것이 조선 중기 이후 황(黃) = E♭ 으로 연주되었다.
4) 낙시조가 조선 중기 이후 평조로 이름이 바뀌었다.
4. 『양금신보』 (1610년) 중대엽의 악조
: 광해군 2년 양덕수가 지은 『양금신보』 ‘중대엽’ 악곡에 4개의 조가 나온다.
『양금신보』의 중대엽 4 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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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조 평조 | 임종 평조 |
평조 계면조 | 임종 계면조 |
우조 평조 | 황종 평조 |
우조 계면조 | 황종 계면조 |
▷ 앞의 조는 음이름(林, 黃)을 나타내고, 뒤의 조는 악조명을 가리킨다.
5. 현재 정악의 악조
1) 평조 : 황종을 기본음으로 할 때 ‘황 · 태 · 중 · 임 · 남’ 의 구성음을 가지며,
황종은 요성 하고, 남려와 중려는 퇴성한다.
2) 계면조 :
① 18세기 말 이전 - 황종을 기본음으로 할 때 ‘황 · 협 · 중 · 임 · 무’ 5음으로 구성되었다.
② 유예지 이후 - ‘황 · 중 · 임’ 3음 음계 또는 ‘황 · 중 · 임 · 무’의 4음 음계로 변화하였다.
♧ 유예지 : 조선시대 서유구가 집필, 현금자보 · 당금자보 · 양금자보 · 생황자보 네 가지 악보가 수록되어 있다.
③ 현재 - 황종을 떨어주고, 임종을 퇴성하는 것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