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정리/음악교육론
20세기 음악교육 - 2. 미국의 음악교육
음악정리
2022. 1. 24. 2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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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세기 초 | 1) 듀이의 실용주의 철학이 바탕 |
2) 전인적 아동을 교육하는데 역점 | |
3)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예술과목은 필수적 | |
4) 음악교육은 모든 학교 경험의 일부분으로 간주되었다. | |
5) 디트로이드, 클리브랜드 등에서 오케스트라 창단 | |
* 어하트 | 1) 인디애나 주의 리치몬드에 학교 오케스트라를 만들었다(1899년) |
2) 수준 높은 기악 프로그램을 학교 내에 마련하고 발전시킨 본보기. | |
2. 1차세계대전(1914-1918) | |
1) 밴드가 인기 | |
2) 기악지도자 매칼리스터 - 학교 밴드의 기초 확립 | |
3) 밴드의 이점 | 1. 구성원을 조직하기에 용이 |
2. 협동적인 집단학습 경험을 조장 | |
3. 스포츠와도 탁월하게 팀을 이룰 수 있다. | |
4. 다른 학교와의 교류 | |
5. 운동경기를 위해 인기를 끌고 있는 밴드 프로그램 개발 | |
=> 미국 음악교육의 특징적인 모습으로 부각 | |
3. 학교 음악 활동의 급속한 팽창 - 음악교육자들을 위해 다양한 새로운 조직을 형성하는 계기. | |
4. MENC(Music Educators National Conference, 미국음악교육자협회) 구성 | |
*MENC | 1) 정기적인 전국 규모의 학술대회 개최 |
2) 음악교육에 관련된 자료들 발간 | |
3) 오늘날까지 미국 음악교육 발전의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
1. 1957년 소련 - 인공위성 스푸트니크호를 발사 / 미국- 큰 충격 |
2. 미국 교육체제 - 과학과 관련된 과목의 강화를 위한 교육체제의 개혁 |
3. 음악교육 - 기본 과목에서 제외 |
4. 교육 비평가들 - 학교교육에서 예술 교육의 중요성 계속 제기 |
5. 심미적 교육 운동이 다시 부상 |
MENC | 1. 1959년부터 3년간 헨리 포드 재단의 도움을 받아 |
2. 청년 작곡가 프로젝트(Young Composers Project: YCP) 수행 | |
YCP (1959~1962) |
1. 젊은 작곡가들을 학교에 보내어 |
2. 교사와 학생들의 현대 음악에 대한 이해를 넓히게 한다. | |
3. 현대 음악 프로젝트(Contemporary Music Project for Creativity in Music Education: CMP)로 이어졌다. | |
CMP | 1. 현대 음악과 포괄적 음악성의 보급 및 전파를 강조하였다. |
2. 10년간(1963~1973) 수행되었다. |
예일 음악교육 세미나(Yale Seminar on Music Education) | |
1. 1963년 국립과학재단의 후원 | |
2. 음악가, 음악학 학자, 음악 교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 |
3. 과학교육을 개혁한 것과 같은 방법으로 음악 교육도 개혁하려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 |
4. 공립학교의 음악 프로그램이 음악적으로 소양이 있고 활동적인 대중을 길러내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밝혀내기 위해 | |
5. 기존의 음악과 교육과정을 검토하고 가능한 해결책을 제안하였다. |
MMCP(Manhattanville Music Curriculum Project : MMCP) | |
1. 1965년부터 5년간 실시된 맨해튼빌 음악교육과정 프로젝트(MMCP) | |
2. 기초 : 부르너의 나선형 교육과정 | |
3. 전제 : 포괄적 음악성 계발 | |
4. CMP와 일맥상통한다. | |
5. 발견의 원리, 개념의 원리, 통합에 대한 원리를 적용 | |
6. 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창의적 접근방법 중요시한다. |
1967년 탱글우드 심포지엄 |
1. 음악교육자, 사회학자, 과학자, 정부 대표자, 노동지도자들이 모여 |
2. '미국 사회의 음악' 이라는 주제에 대해 논의하였다. |
3. 탱글우드 심포지엄에서 논의된 결과의 주요 내용 |
1) 음악은 그 자체가 예술로서 유지될 때 최상으로 기여한다. |
2) 모든시대, 양식, 형식, 문화의 음악이 교육과정에 포함된다. |
음악 레퍼토리는 현재 인기 있는 십대들의 음악과 전위음악, 미국 민속음악, 다른 문화권들의 음악을 포함한 우리시대의 다양한 음악으로 확대되어야 한다. |
3) 학교와 대학들은 유지원부터 성인, 평생교육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음악 프로그램에 적절히 시간을 배정해야 한다. |
4) 고등학교에서 예술교육은 보편적이면서 중요한 부분이 되어야 한다. |
5) 교육 공학, 교육 텔레비전, 프로그램 학습, 컴퓨터 보조학습이 개발되어 음악 학습이나 연구에 적용되어야 한다. |
6) 학생 개개인의 요구, 목적과 잠재력이 성취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더 역점을 두어야 한다. |
7) 음악교육 전문직은 도심지나 문화적인 혜택에서 소외된 사람들이 거주하는 지역의 긴박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그 기술, 능력, 통찰력을 동원해야한다. |
8) 교사 교육 프로그램은 유아, 성인, 신체장애자, 정서장애자들을 지도하는 교사뿐 아니라 음악의 역사와 문헌, 인문학과 관련 예술과 같이 특별한 고등학교 교과를 가르치는 음악 교사도 배출할 수 있도록 확대되고 개선되어야 한다. |
가드너 - 발달심리학자, 교육자(1980년대) |
다중지능이론 |
1. 인간의 지능 8가지 영역 : 언어, 공간, 논리-수리학, 음악, 신체-운동학, 대인관계, 자기이해, 자연탐구 |
2. 학교 교육에서 언어 및 논리-수리학 등 일부 지능에 대한 지나친 강조는 정당하지 않음을 제시한다. |
3. 음악을 비롯한 다양한 지능 개발에 두루 힘써야 지적이면서 표현력과 창의적인 인간을 육성할 수 있다는 뒷받침을 해 주고 있다. |
* 1983년 '교육의 위기' 보고서 발표 | |
1. 미국 교육이 위기에 도달했으며, | |
2. 선택과목을 줄이고 수학, 과학, 국어, 사회, 외국어 등을 필수과목으로 해야하며 | |
3. 이들 과목의 성취 기준을 높이고 | |
4. 학생들이 그 기준에 얼마나 도달했는가에 대한 평가가 강화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 |
*'교육목적 2000 : 기본교육개혁법안' | |
- 기본 교과에 음악, 미술 등 예술을 추가하게 되었다. | |
MENC - '학교 음악 프로그램', '학습 기회 기준' 저서를 통해 음악교육의 새로운 방향과 비전을 제시(2000년) | |
새로운 교육과정 | 1. 확실한 목표 설정에 따른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게 하고 |
2. 다양한 장르와 양식의 음악을 두루 배우며 | |
3. 창의적인 기술을 터득하고 | |
4. 문제 해결 능력과 높은 수준의 사고력을 계발하며 | |
5. 타 교과 및 타 예술과의 관련성을 갖게 하고 | |
6. 최근의 공학을 활용하며 | |
7. 참평가를 통한 음악과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해야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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