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정리/음악교육론

20세기 음악교육 - 2. 미국의 음악교육

음악정리 2022. 1. 24. 2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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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세기 초  1) 듀이의 실용주의 철학이 바탕
2) 전인적 아동을 교육하는데 역점
3)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예술과목은 필수적
4) 음악교육은 모든 학교 경험의 일부분으로 간주되었다.
5) 디트로이드, 클리브랜드 등에서 오케스트라 창단
* 어하트 1) 인디애나 주의 리치몬드에 학교 오케스트라를 만들었다(1899년)
2) 수준 높은 기악 프로그램을 학교 내에 마련하고 발전시킨 본보기.
2. 1차세계대전(1914-1918)
1) 밴드가 인기
2) 기악지도자 매칼리스터 - 학교 밴드의 기초 확립
3) 밴드의 이점  1. 구성원을 조직하기에 용이
  2. 협동적인 집단학습 경험을 조장
  3. 스포츠와도 탁월하게 팀을 이룰 수 있다.
  4. 다른 학교와의 교류
  5. 운동경기를 위해 인기를 끌고 있는 밴드 프로그램 개발
=> 미국 음악교육의 특징적인 모습으로 부각
3. 학교 음악 활동의 급속한 팽창 - 음악교육자들을 위해 다양한 새로운 조직을 형성하는 계기.
4. MENC(Music Educators National Conference, 미국음악교육자협회) 구성
*MENC 1) 정기적인 전국 규모의 학술대회 개최
2) 음악교육에 관련된 자료들 발간
3) 오늘날까지 미국 음악교육 발전의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1. 1957년 소련 - 인공위성 스푸트니크호를 발사 /  미국- 큰 충격
2. 미국 교육체제 - 과학과 관련된 과목의 강화를 위한 교육체제의 개혁
3. 음악교육 - 기본 과목에서 제외
4. 교육 비평가들 - 학교교육에서 예술 교육의 중요성 계속 제기
5. 심미적 교육 운동이 다시 부상
MENC 1. 1959년부터 3년간 헨리 포드 재단의 도움을 받아
2. 청년 작곡가 프로젝트(Young Composers Project: YCP) 수행 
YCP
(1959~1962)
1. 젊은 작곡가들을 학교에 보내어
2. 교사와 학생들의 현대 음악에 대한 이해를 넓히게 한다.
3. 현대 음악 프로젝트(Contemporary Music Project for Creativity in Music Education: CMP)로 이어졌다.
CMP 1. 현대 음악과 포괄적 음악성의 보급 및 전파를 강조하였다.
2. 10년간(1963~1973) 수행되었다.
예일 음악교육 세미나(Yale Seminar on Music Education)
1. 1963년 국립과학재단의 후원
2. 음악가, 음악학 학자, 음악 교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3. 과학교육을 개혁한 것과 같은 방법으로 음악 교육도 개혁하려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4. 공립학교의 음악 프로그램이 음악적으로 소양이 있고 활동적인 대중을 길러내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밝혀내기 위해
5. 기존의 음악과 교육과정을 검토하고 가능한 해결책을 제안하였다.
MMCP(Manhattanville Music Curriculum Project : MMCP) 
1. 1965년부터 5년간 실시된 맨해튼빌 음악교육과정 프로젝트(MMCP)
2. 기초 : 부르너의 나선형 교육과정
3. 전제 : 포괄적 음악성 계발
4. CMP와 일맥상통한다.
5. 발견의 원리, 개념의 원리, 통합에 대한 원리를 적용
6. 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창의적 접근방법 중요시한다.
1967년 탱글우드 심포지엄
1. 음악교육자, 사회학자, 과학자, 정부 대표자, 노동지도자들이 모여
2. '미국 사회의 음악' 이라는 주제에 대해 논의하였다.
3. 탱글우드 심포지엄에서 논의된 결과의 주요 내용
1) 음악은 그 자체가 예술로서 유지될 때 최상으로 기여한다.
2) 모든시대, 양식, 형식, 문화의 음악이 교육과정에 포함된다.
   음악 레퍼토리는 현재 인기 있는 십대들의 음악과 전위음악, 미국 민속음악, 다른 문화권들의 음악을 포함한 우리시대의 다양한 음악으로 확대되어야 한다.
3) 학교와 대학들은 유지원부터 성인, 평생교육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음악 프로그램에 적절히 시간을 배정해야 한다.
4) 고등학교에서 예술교육은 보편적이면서 중요한 부분이 되어야 한다.
5) 교육 공학, 교육 텔레비전, 프로그램 학습, 컴퓨터 보조학습이 개발되어 음악 학습이나 연구에 적용되어야 한다.
6) 학생 개개인의 요구, 목적과 잠재력이 성취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더 역점을 두어야 한다.
7) 음악교육 전문직은 도심지나 문화적인 혜택에서 소외된 사람들이 거주하는 지역의 긴박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그 기술, 능력, 통찰력을 동원해야한다.
8) 교사 교육 프로그램은 유아, 성인, 신체장애자, 정서장애자들을 지도하는 교사뿐 아니라 음악의 역사와 문헌, 인문학과 관련 예술과 같이 특별한 고등학교 교과를 가르치는 음악 교사도 배출할 수 있도록 확대되고 개선되어야 한다.
가드너 - 발달심리학자, 교육자(1980년대)
다중지능이론
1. 인간의 지능 8가지 영역 : 언어, 공간, 논리-수리학, 음악, 신체-운동학, 대인관계, 자기이해, 자연탐구
2. 학교 교육에서 언어 및 논리-수리학 등 일부 지능에 대한 지나친 강조는 정당하지 않음을 제시한다.
3. 음악을 비롯한 다양한 지능 개발에 두루 힘써야 지적이면서 표현력과 창의적인 인간을 육성할 수 있다는 뒷받침을 해 주고 있다.
* 1983년 '교육의 위기' 보고서 발표
1. 미국 교육이 위기에 도달했으며, 
2. 선택과목을 줄이고 수학, 과학, 국어, 사회, 외국어 등을 필수과목으로 해야하며
3. 이들 과목의 성취 기준을 높이고
4. 학생들이 그 기준에 얼마나 도달했는가에 대한 평가가 강화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교육목적 2000 : 기본교육개혁법안'
 - 기본 교과에 음악, 미술 등 예술을 추가하게 되었다.
MENC - '학교 음악 프로그램', '학습 기회 기준' 저서를 통해 음악교육의 새로운 방향과 비전을 제시(2000년)
새로운 교육과정 1. 확실한 목표 설정에 따른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게 하고
2. 다양한 장르와 양식의 음악을 두루 배우며
3. 창의적인 기술을 터득하고
4. 문제 해결 능력과 높은 수준의 사고력을 계발하며
5. 타 교과 및 타 예술과의 관련성을 갖게 하고
6. 최근의 공학을 활용하며
7. 참평가를 통한 음악과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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