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정리/음악교육론
한국 음악사 - 개화기
음악정리
2022. 1. 28. 2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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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반적인 음악교육 | 1) 학교 안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 |
2) 1880년 미국의 선교사들이 학교를 세우면서 시작되었다. | |
(1) 배재학당(1886년) | 1889년 교과목 '창가'가 포함 |
(2) 이화학당(1886년) | 1891년 성악과 오르간을 가르쳤다는 내용이 있다. |
(3) 연동여학교 | 교과목에 음악이 들어 있었다. |
2. 찬송가 | 1) 기독교계 사립학교에서 가르친 음악의 주요내용 |
2) 한국의 음악계에 서양음악교육의 초석이 놓여지게 되었다. | |
3. 한국인들이 서양음악에 접촉되기 시작 | |
(1) 18세기 전반 | 연행사(중국에 보낸 사신)들이 중국 북경의 천주당의 서양음악을 접한 것 |
(2) '오주연장전산고' | 1) 1830년대 이규경이 지었다. |
2) 백과사전적인 책에 서양음악의 초보적인 이론이 소개되었다. | |
(3) 신식 군대 창설 | 1) 이은돌 : 신식 군악대를 서양음악에 기초하여 지도 |
2) 조선에 이미 서양음악의 영향이 들어와 있었음을 보여준다. | |
(4) 학교음악 | 1) 선교사들이 학교 설립 - 서양음악이 유입의 시작 |
4. 창가 | 1) 기독교계 학교들과 민간 사학에서 음악 시간에 사용되었다. |
2) 찬송가, 찬송가 선율에 새로운 가사를 붙인 노래를 의미 | |
(1) 창가의 변화 | 1) 찬송가 단계 |
2) 애국적인 가사를 창가로 노래한 단계 | |
3) 일반적인 내용의 가사로 진전한 단계 | |
4) 보다 복잡한 구조의 예술음악과 대중음악으로 발전한 단계 | |
5) 이 과정에서 일본의 음악이 창가의 변천 과정에 큰 영향을 주었다. | |
(2) 창가를 사용한 목적 | 1) 학생들에게 무너져가는 조국을 구해낼 수 있는 애국자들을 길러내기 위해 |
2) 일제 식민 통치(1910년) - 조선에 대한 애국심을 강조하는 창가들은 탄압을 받음 | |
국민들은 몰래 부르는 노래가 되고 말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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