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정리/음악교육론
음악철학 - 이상주의
음악정리
2022. 2. 13. 20:24
반응형
1. 이상주의
1. 영원불변한 것을 추구하는 학문 | |
2. 윤리적 가치문제를 중요하게 다룬다. | |
3. 쇼펜하우어 | 1) 인간이 음악을 통해 일상의 고통과 권태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
2) 음악은 예술중의 꽃이며, | |
3) 예술을 통해서 보이거나 만져지는 물질적 대상 이면의 실재를 감지할 수 있다고 믿었다. | |
4. 강점 | 1) 진리를 밝히기 위한 논리적, 지적 접근 방법 |
2) 가치에 대한 확고한 믿음 | |
5. 약점 | 1) 어떤 것이 진리인지를 밝히는데 문제가 있다. |
2) 자신의 가치기준에 따라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 |
2. 이상주의와 교육
1. 교과 내용 | 1) 궁극적으로 가치로운 것이라고 인정되는 것 |
2) 비판적 사고와 논리적 사고의 개발 | |
2. 교육방법 | 대화법, 독서, 강의 |
3. 평가 | 1) 교육의 중요한 한 부분으로 여긴다. |
2) 학생들이 포괄적으로 이해하는가, 지식을 종합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가 | |
정보와 자료를 볼 수 있는 전체적인 눈을 가지고 있는가로 평가한다. | |
4. 교사 | 1) 교사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2) 교사는 해당 교과영역에 전문성을 갖추어 교과 내용을 선정, 조직할 수 있어야 하며 | |
훌륭한 교수 방법을 사용하여야 한다. | |
3) 존경받을 만한 인물로서 학생에게 모델이 되어야 한다. | |
4) 하지만 교사의 능력은 한계가 있으며, 학습의 최종 책임은 결국 학생에게 있다. |
3. 이상주의와 음악교육
1. 예술은 | 1) 인간 경험의 질을 표현한다. |
2)궁극적인 실재를 보여줌으로 인간에게 있어서 가치있다. | |
2. 음악교육 | 1) 조화로운 정신을 함양한다. |
2) 절제를 배우게 하며 아름다움을 사랑하게 함으로써 인격형성에 큰 영향을 끼친다. | |
3) 음악이 지닌 위대하고 영구적인 면을 가르쳐야 한다. | |
3. 교육내용 | 1)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은 교사의 임무이다. |
2) 교사는 전문가의 입장에서 지도할 악곡을 신중하게 선택해야한다. | |
3) 음악에 관련된 일반적 지식을 가르치고, 음악적 사고력을 기르며 | |
음악에 대한 비판적 안목을 기를 수 있는 학습 내용을 교과 과정에 포함시켜야 한다. | |
4. 교사 | 1) 선정된 내용을 체계적으로 조직하고 계획, 효과적인 방법으로 지도해야 하고 |
2) 탁월한 음악적 능력을 지님으로 학생들의 의욕을 자극하는 음악적 모델이 되도록 요구된다. | |
- 음악교사 | 1) 음악의 '이상적인 형태'를 경험한 사람 |
2) 학생들을 음악적 이상에 이르게 하기 위해 그들에게 적절한 지식과 경험을 제공하는 사람 | |
3) 학습자 개인에게 잠재된 음악성과 창의성을 계발하고 발현시킬 수 있도록 고무시켜 줌으로써 | |
이데아의 세계를 경험하고 구현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
4. 이상주의(Idealism)와 음악교육
1. 대표 철학자 | 소크라테스, 플라톤, 칸트, 피히테, 쉘링, 헤겔, 프뢰벨, 에머슨 등 |
2. 현실의 물질세계 | 눈에 보이는 현실의 물질세계는 인간의 정신 또는 관념이 구현된 것으로 |
불완전하며 일시적인 것이라고 본다. | |
3. 이데아(Idea) | 1) 항구적이고 보편적인 진리의 세계이다. |
2) 영원하고 완전한 형태의 진리는 인간의 정신 혹은 관념 속에 '이상적인 형태(Idea)'로 존재한다. | |
3) 플라톤 : '동굴의 비유'를 들어 교사 혹은 철학자가 진리의 세계를 경험하도록 | |
사람들을 이끌어야 한다고 보았다. | |
4. 교육 | 1) 위계적이며, 일반성을 가진 절대적인 진리를 추구한다. |
5. 이러한 진리를 추구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것은 학습자 자신의 직관과 내적인 탐구이다. | |
6. 교사 | 1) 진리를 탐구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
2) 성숙한 인격을 갖춘 인물이어야 한다. | |
3)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지도자, 역할모델이 되어야 한다. | |
7. 전통적인 음악교육 | |
- 이상주의 영향을 크게 받은 것으로 볼 수 있는 것 | |
1) 이상적인 연주의 형태가 있다고 믿는 태도 | |
2) 교사에게 전적으로 의지하여 이루어지는 교수 형태 | |
3) 음악교사는 학생들에게 자신의 경험과 지식으로 모범을 보여주는 사람 | |
4) 학생들은 교사를 자신이 닮아야 하는 모델로 받아들인다. | |
5) 학생들은 교사가 제시하는 이상적인 음악적 경험을 하기 위해 반복적인 훈련과 철저한 교육을 | |
논리적인 순서에 의해 접근한다. | |
6) 따라서 전통적인 음악 수업과 교사의 태도는 이상주의적 교육관을 반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