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정리/음악교육론

음악철학 - 이상주의

음악정리 2022. 2. 13. 20:24
반응형

1. 이상주의

1. 영원불변한 것을 추구하는 학문
2. 윤리적 가치문제를 중요하게 다룬다.
3. 쇼펜하우어 1) 인간이 음악을 통해 일상의 고통과 권태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2) 음악은 예술중의 꽃이며, 
3) 예술을 통해서 보이거나 만져지는 물질적 대상 이면의 실재를 감지할 수 있다고 믿었다.
4. 강점  1) 진리를 밝히기 위한 논리적, 지적 접근 방법
2) 가치에 대한 확고한 믿음
5. 약점  1) 어떤 것이 진리인지를 밝히는데 문제가 있다.
2) 자신의 가치기준에 따라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

2. 이상주의와 교육

1. 교과 내용 1) 궁극적으로 가치로운 것이라고 인정되는 것
2) 비판적 사고와 논리적 사고의 개발
2. 교육방법 대화법, 독서, 강의
3. 평가 1) 교육의 중요한 한 부분으로 여긴다.
2) 학생들이 포괄적으로 이해하는가, 지식을 종합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가
   정보와 자료를 볼 수 있는 전체적인 눈을 가지고 있는가로 평가한다.
4. 교사 1) 교사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2) 교사는 해당 교과영역에 전문성을 갖추어 교과 내용을 선정, 조직할 수 있어야 하며
   훌륭한 교수 방법을 사용하여야 한다.
3) 존경받을 만한 인물로서 학생에게 모델이 되어야 한다.
4) 하지만 교사의 능력은 한계가 있으며, 학습의 최종 책임은 결국 학생에게 있다.

3. 이상주의와 음악교육

1. 예술은 1) 인간 경험의 질을 표현한다.
2)궁극적인 실재를 보여줌으로 인간에게 있어서 가치있다.
2. 음악교육 1) 조화로운 정신을 함양한다.
2) 절제를 배우게 하며 아름다움을 사랑하게 함으로써 인격형성에 큰 영향을 끼친다. 
3) 음악이 지닌 위대하고 영구적인 면을 가르쳐야 한다.
3. 교육내용 1)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은 교사의 임무이다.
2) 교사는 전문가의 입장에서 지도할 악곡을 신중하게 선택해야한다.
3) 음악에 관련된 일반적 지식을 가르치고, 음악적 사고력을 기르며 
   음악에 대한 비판적 안목을 기를 수 있는 학습 내용을 교과 과정에 포함시켜야 한다.
4. 교사 1) 선정된 내용을 체계적으로 조직하고 계획, 효과적인 방법으로 지도해야 하고 
2) 탁월한 음악적 능력을 지님으로 학생들의 의욕을 자극하는 음악적 모델이 되도록 요구된다.
 - 음악교사  1) 음악의 '이상적인 형태'를 경험한 사람
2) 학생들을 음악적 이상에 이르게 하기 위해 그들에게 적절한 지식과 경험을 제공하는 사람
3) 학습자 개인에게 잠재된 음악성과 창의성을 계발하고 발현시킬 수 있도록 고무시켜 줌으로써 
   이데아의 세계를 경험하고 구현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4. 이상주의(Idealism)와 음악교육

1. 대표 철학자 소크라테스, 플라톤, 칸트, 피히테, 쉘링, 헤겔, 프뢰벨, 에머슨 등
2. 현실의 물질세계 눈에 보이는 현실의 물질세계는 인간의 정신 또는 관념이 구현된 것으로
불완전하며 일시적인 것이라고 본다.
3. 이데아(Idea) 1) 항구적이고 보편적인 진리의 세계이다.
2) 영원하고 완전한 형태의 진리는 인간의 정신 혹은 관념 속에 '이상적인 형태(Idea)'로 존재한다.
3) 플라톤 : '동굴의 비유'를 들어 교사 혹은 철학자가 진리의 세계를 경험하도록 
                사람들을 이끌어야 한다고 보았다.
4. 교육 1) 위계적이며, 일반성을 가진 절대적인 진리를 추구한다.
5. 이러한 진리를 추구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것은 학습자 자신의 직관과 내적인 탐구이다.  
6. 교사 1) 진리를 탐구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2) 성숙한 인격을 갖춘 인물이어야 한다.
3)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지도자, 역할모델이 되어야 한다.
7. 전통적인 음악교육
- 이상주의 영향을 크게 받은 것으로 볼 수 있는 것 
1) 이상적인 연주의 형태가 있다고 믿는 태도
2) 교사에게 전적으로 의지하여 이루어지는 교수 형태 
3) 음악교사는 학생들에게 자신의 경험과 지식으로 모범을 보여주는 사람
4) 학생들은 교사를 자신이 닮아야 하는 모델로 받아들인다.
5) 학생들은 교사가 제시하는 이상적인 음악적 경험을 하기 위해 반복적인 훈련과 철저한 교육을 
    논리적인 순서에 의해 접근한다.
6) 따라서 전통적인 음악 수업과 교사의 태도는 이상주의적 교육관을 반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