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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8세기 | 1) 계몽주의 사조가 나타남 |
1) 인간의 위엄, 자유 등에 관한 새로운 이념이 싹트기 시작 | |
2) 미국독립운동, 프랑스혁명 - 옛 계급사회의 붕괴 | |
3) 보통 교육제도가 발달 | |
4) 교육의 보편적 원리와 음악교육의 내용 및 방법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싹텄다. | |
2. 교육사상가 | 루소, 바제도우, 페스탈로치 |
(1) 루소 | 1) 자연주의 - 자연의 순리에 순응할 때 인간의 자발성과 창조성, 주체성이 증진된다. |
2) 음악교육을 모든 아동들에게 시키기 위해 숫자악보를 개량하여 보급하였다. | |
- '에밀(Emile)' - | 1) 아동 교육관 : 어린이를 어른의 축소물로 보거나 어린 시절을 어른이 되기 위한 준비 과정으로 생각해서는 안되며 어린이는 어린이로서의 절대적 가치를 인정하는데에 교육의 출발이 있다. |
=> 근대 교육의 보편적 원리를 제시 | |
2) 어린이 음악교육 : 어린이는 노래할 때 필요 이상으로 큰 소리를 내서는 안 되며 어린이를 위한 가창 교재는 감상적인 것보다는 노래 부르기 쉽고 단순한 곡이어야 한다. |
|
3) 어린이가 그 자신의 내재적 힘에 의해 움직일 때 비로소 가치가 있다. | |
=> 어린이의 개성과 창조성을 존중 | |
(2) 바제도우 | 실천 철학의 기초 위에 근대 교육의 체계를 세웠다. |
범애주의의 입장 | |
1) 교육목표 : 어린이는 공익에 봉사하고 애국적이며 현실생활에서 행복한 삶을 영위하도록 해야한다. | |
2) 음악의 교육적 가치를 중요시 | |
3) 음악을 모든 어린이들에게 제공해야하는 보편적인 교과목으로 선정하였다. | |
4) 교육방법 : 쉬운 것에서부터 어려운 것으로 발전하는 단계적인 교육 및 교재를 강조 | |
5) 강제적으로 학습하게 하지 말고 감각을 통해 직관력을 기르는 교육을 주장 | |
(3) 페스탈로치 | 1) 루소와 범애주의적 교육자들의 영향을 받았다. |
2) 최상의 교육 : 참여, 감각을 통해서 얻게 된다. | |
3) 음악 : 종교적, 도덕적 인간 도야를 위한 중요한 수단 | |
4) 모든 어린이를 위해 음악을 교육에 포함시킬 것을 주장하였다. | |
5) 음악교육 : 가창교육을 의미 | |
6) '게르트루트는 어떻게 어린이들을 가르치는가' 논문 저서 : 진정한 인간교육의 기초는 직접적인 참여를 통해 얻어진다는 것을 서술. |
|
(4) 파이페르와 네겔리(1810년) |
1) 음악교육 발전에 많은 공헌 |
2) 페스탈로치의 교육이념과 방법을 적용한 '페스탈로치의 원리에 의한 가창지도법' 책 발간 | |
3) 이 지도법은 미국에 영향을 준다. | |
=> 보스턴 음악학교, 메이슨이 제시한 가창음악교육을 위한 기초로 사용 | |
(5) 첼러 | 1) 페스탈로치의 교육방법을 적용하여 '초등학교 가창지도'를 출판 |
2) 오늘날 창작 학습의 창시라고 할 수 있는 창작 학습 내용이 서술되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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