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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9세기 유럽의 근대화 | 1) 시민사회 형성 |
2) 영국에서 일어난 산업혁명 | |
3) 자연과학이 만들어 낸 공업 기술의 발달 | |
4) 민주적인 정치 제도의 실현 | |
5) 신인문주의의 대두 | |
2. 19세기 초 음악교육 | 1) 기본이념의 바탕 : 페스탈로치의 철학 |
2) 파이페르 네겔리등의 가창지도법이 적용되었다. | |
3. 실리주의에서 주지주의의 경향으로 흘러감에 따라 음악교육의 가치에 대한 인식은 다시 쇠퇴하였다. | |
4. 주지주의가 중심이 된 시대 - 예술교육의 가치가 인정되지 않았다. | |
5. 사상가 | 1) 헤르바르트 |
2) 스펜서 - 예술은 생활의 심심풀이다. | |
* 쉴러의 예술교육론 | 상류계층 사람들과 일부 재능 있는 사람들을 위한 음악 활동에 국한 |
6. 19세기 후반 | 1) 독일을 중심으로 주지주의와 과학만능주의 사조의 폐해에 대한 자각이 일어남 |
2) 일반 대중을 위한 예술교육운동이 전개 | |
3) 인간교육에 있어 예술의 가치와 필요성이 새롭게 인식되기 시작 | |
4) 19세기 예술문화의 부흥을 가져오게 하였다. | |
5) 음악교육의 제도를 정착시키고 | |
6) 음악교육을 질적으로 발전을 가져오는 계기가 되었다. | |
7. 19세기 유럽의 음악교육 발전에 공헌한 사람들 | |
(1) 러스킨 | "참다운 도덕적 인격의 함양은 예술교육에 의해 이루어진다." |
(2) 귀조 | "조화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아동들에게 예술교육이 필요하다." |
(3) 토마시크 | "예술은 인간교육의 일환으로 모든 어린이를 위해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
8. 19세기 유럽 국가들은 보통교육으로서 음악교육을 정착시키게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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