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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9세기 미국 음악교육의 체제 - 페스탈로치의 이론에 영향을 받았다. | |
2. 네겔리 저서 '가창지도법' | 1) 페스탈로치의 교육이념과 방법을 적용 |
2) 우드브리지 등 미국 초기의 음악교육자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 |
3. 교육사상가 | |
(1) 우드브리지 | 1) 학교교육에 음악교육이 필요함을 주장하였다. |
(2) 네프 | 1) 1809년 페스탈로치의 방법에 기초하여 초등학교를 설립 |
2) 음악을 기본과목으로 하여 모든 아동들에게 음악교육을 제공 | |
3) 1830년 미국교육연구소에서 '페스탈로치 음악 지도 체계의 원리'에 대한 개요를 발표 | |
4) 오늘날까지 미국 음악교육의 지침이 되고 있다. | |
* 네프 '페스탈로치 음악 지도 체계의 원리' 내용 | |
1) 기호를 가르치기 전에 소리를 가르치고 | |
음표와 그 이름을 배우기 전에 노래 부르는 것을 배우게 한다. | |
2) 소리를 듣고 모방함으로써 소리의 유사점과 상이점,적절한 효과와 부적적한 효과를 설명하기보다는 | |
능동적인 자세로 관찰하도록 이끌어준다. | |
3) 모든 것을 한꺼번에 직면하는 어려운 일에 도전하기 전에 리듬, 선율, 표현을 한 번에 한 가지씩만 가르치고 | |
따로따로 연습하게 한다. | |
4) 그것을 완전히 숙달하고 다음으로 넘어가기 전에 이러한 부분들의 각 단계를 연습하게 한다. | |
5) 연습 후에 원리와 이론을 알려준다. | |
6) 음악에 명확한 소리의 요소들을 응용하기 위하여 그 요소들을 분석하고 연습한다. | |
7) 기악음악에 사용된 것과 일치하는 음표의 이름을 알려 준다. | |
(3) 메이슨 | 1) " 모든 어린이에게 음악교육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
4. 1838년 미국 보스턴 교육위원회 - 보스턴의 모든 학교에 음악을 정식 학과목으로 공식적인 승인 | |
5. 1838년 허웨즈 학교 | 메이슨은 첫번째 음악교사 |
- 공립학교에서 어린이들에게 음악을 가르쳐야 한다는 이념을 보급 | |
6. 19세기 후반 | 초등학교 출현 - 아동 음악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하게 부각. |
7. 제프슨(B.Jepson) | 1) 아동 합창음악의 효율적인 지도법을 개발 |
2) '음악 독본' 이라는 교재를 출판 | |
8. 사회적인 현상 | 1) 가창학교에서 양성된 개인 교사 증가 |
2) 합창협회의 성장에 따른 합창 활동 증가 | |
3) 오케스트라의 형성 ->국제적 예술가들 배출 -> 연주회 성행 | |
9. 고등 음악교육기관 설립 | 보스턴 음악학교, 오벨린 컨서바토리, 뉴잉글랜드 음악학교 |
10. 하버드대학교와 미시간대학교 등 여러 대학에 음악과가 신설됨 | |
11. 1876년 미국음악교사협의회가 결성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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