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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세기 초 유럽 | |
1) 페스탈로치의 교육이념을 발전시켜 음악교육의 개혁적인 변화 | |
2) 음악교육의 철학이나 교육과정의 발달 - 음악교육에 대한 사고 확대 | |
3) 교수 내용 및 방법, 학습 자료의 활용 - 다양성 요구 | |
2. 20세기 중엽 음악교육 철학 및 이론, 방법에 대한 연구 | |
1) 독일의 오르프 | |
2) 스위스의 자크 달크로즈 | |
3) 헝가리의 코다이 |
독일 | |
1. 아도르노 | 1) 독일의 철학자, 음악사회학자 |
2) "학교 음악교육의 목적은 학생들이 음악의 언어와 작품을 이해하는 것을 배우고 표현 능력을 길러 음악의 질적인 면과 평가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 |
3) 학교 음악교육이 미적 감수성을 기르는 것으로 전환해야 함을 되새겨 주었다. | |
2. 오르프 | 1) 독창적인 음악교육방법을 고안 - 학교 현장에 이를 적용 |
2) 전 세계에 혁신적인 지도 방법을 제시 |
영국 | |
1. 음악교육자들 중심으로 예술 감상이 교육의 중요 분야임을 강조 | |
2. 헤이워드 | '감상교수' 책 출간 |
3. 1944년 기악학습의 비중이 커짐 - 음악교육이 다양해지고 활발해짐 | |
4. '예술과 청소년 프로젝트(1968~1972)' - 음악교육의 질적 향상 | |
5. 오늘날 교육 | 포괄적 음악교육(가창, 기악, 감상, 창작) |
프랑스 | |
1. 1850년 - 음악이 필수 과목으로 초등교육에 포함 | |
2. 1880년 - 제도적으로 실현 | |
3. 1940년 - 사범대학교 음악교육 다루어짐. 음악교재 출판 | |
4. 1964년 - 학교 음악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개혁을 위한 연구 및 실행 | |
5. 그 결과 모든 어린이들이 학교에서 음악을 배우게 되었으며 | |
6. 프랑스 음악교육 수준을 높이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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