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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보허자

보허자(步虛子)를 들어가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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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허자(步虛子)를 들어가며-

1.  보허자는 고려 때  우리나라에  들어온  중국  송나라 사악이다.   

    송나라 사악  중  악보와 가사가  전하는  유일한 당악곡이다. 

      * 사악  :  송나라  때  유행하던  운문체를  노랫말로  쓴  음악      

2. 오양선공연 때 여기가 '벽연농효사'를 보허자령의 반주에 맞추어 노래 부르던 것보허자이다.

   즉, '오양선' 당악정재의 창사였다. 

  1) 여기(女妓) : 주로 왕실의 잔치, 의식 등에서 음악과 춤을 담당하는 여자.

                     여악(女樂)이라고 한다.

  2) 창사 : 정재를 출 때 춤추는 사람이 부르는 노래

  3) 오양선(五羊仙) 정재 :  <  태평환우기 > 책에   

   " 다섯 명의  신선이  양이 이끄는 수레를 타고  내려와  한  줄기에  여섯 개의 이삭이  담긴 육수거를 효성이 지극한 백성에게 주었다.” 고 전하며, 풍년과 무병장수의 축복을 내려준 후 다시 돌아간다는 이야기를 가진 당악정재이다.

3. 보허자는 미전사와 미후사로 구성되어 있고, 환두형식을  사용한다. 

  1) 환두형식

4. 보허자는 7장으로 구성되어있는데  

 1) 7장 중 1, 3, 4장을 발췌하여 당피리 중심의 관악합주편성으로 연주하는 곡 관악보허자이다.

 2) 7장 구성에, 거문고, 가야금 등 현악기 중심으로 연주하는 곡 현악보허자이며, 보허자의 원형을 가장 많이 간직한 곡이다.  

5.   관악보허자와  현악보허자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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