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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

시조와 가곡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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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조와 가곡의 비교

 

  시 조
내 용

1. 조선 시대 후기에 발생한 음악
2. 시조시를 가사로 일정한 가락에 얹어
    부르는 노래

1. 시조시를 가사로 다양한 가락에 얹어, 
전문 소리꾼이 부르던 노래

특 징

1. 대중음악의 성격을 띠는 음악
2. 일반인들이 불렀으며, 
    지역에 따라 창법에 차이가 있다

1. 조선 후기에 선비나 중인층 가객들이
    즐겨 불렀다.

음 계

3음 음계 계면조

평조(우조)계면조

장 단

5박과 8박 장단 혼용

16박10박 장단

형 식


3장 형식(초장, 중장, 종장)]

 

5장 형식

반 주

장구 간단한 가락악기, 무릎장단

세악 편성 반주
(가야금, 거문고, 세피리, 대금, 해금, 장구)

노 래

비전문 음악인의 노래

전문 음악인의 노래

종장의 
끝 3글자

종장의 끝 3글자 ‘하느니’ 생략하여
부르지 않는다.

초장부터 종장까지 모두 부른다.

공통점

시조시를 가사로 노래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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