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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

평조회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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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조회상

 1. 평조회상은 현악영산회상을 4도 아래로 조옮김한 곡이다.

  * 평조란 ‘현악영산회상보다 낮은 조’를 의미한다. 

 2. 평조회상을 부르는 다른 말(아명) 2가지는 유초신지곡, 취태평지곡이다. 

 3. 평조회상의 악기편성거문고, 가야금, 향피리, 대금, 해금, 아쟁, 장구, 좌고향피리 중심 관현악합주 편성으로 연주한다. 

 4. 평조회상의 악기 연주법은 

  1)  음량이 큰 향피리 사용

  2)  대금    :   역취,  평취법 사용

  3)  해금    :   원산을 중앙으로 옮겨 연주  

  4)  장구    :   복판을  때려  연주

  5)  거문고,  가야금   : 연주자를 배로 늘려  연주한다.   

  5. 평조회상의 연주곡총 8곡으로, 곡목은

  → 상령산, 중령산, 세령산, 가락덜이, 삼현도드리, 염불도드리, 타령, 군악이며, 하현도드리가 빠진 8곡으로 구성되었다 . 

  6. 평조회상의 선법은 

   1) 상령산~타령 : 임종계면조 ( 임, 남, 황, 태, 중 )

   2)           군악 :  태주평조 ( 태, 고, 임, 남, 황 ) 

  7. 평조회상의 장단

   1) 20박 : 상령산, 중령산

   2) 10박 : 세령산, 가락덜이  

   3)  6박 : 삼현도드리, 염불도드리 

   4) 12박(타령장단) : 타령, 군악

 8. 평조회상의 쓰임새

   1) 궁중 연례악으로 쓰인다.

   2) 궁중정재 ‘춘앵전’의 반주 음악으로 쓰인다.

   3) 평조회상 ‘상령산’은 피리, 대금의 독주곡으로 유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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