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영산회상
1. 관악영산회상은 현악영산회상에서 관악기 중심의 곡으로 변주한 곡이다.
2. 관악영산회상을 부르는 다른 말(아명)2가지는 표정만방지곡, 삼현영산회상이다.
3. 관악영산회상의 악기편성은 향피리 2, 대금 1, 해금 1, 장구 1 - 삼현육각 편성
* 삼현육각 : 향피리 2, 대금 1, 해금 1, 장구 1 의 편성을 삼현육각 편성이라 한다.
4. 관악영산회상의 악기 연주법은 장구 채편은 복판을 연주한다.
5. 관악영산회상의 연주곡은 총 8곡으로,
→ 상령산, 중령산, 세령산, 가락덜이, 삼현도드리, 염불도드리, 타령, 군악으로
하현도드리만 빠진 8곡으로 구성되어 있다.
6. 관악영산회상의 선법은
1) 상령산 : 황종계면조(황, 태, 중, 임, 무)
2) 중령산~타령 : 황종계면조(황, 협, 중, 임, 무)
3) 군악 : 태주평조(태, 고, 임, 남, 황)
7. 관악영산회상의 장단은
1) 갈라치는 20박 : 상령산, 중령산
2) 10박 : 세령산, 가락덜이
3) 6박 : 삼현도드리, 염불도드리
4) 12박 : 타령, 군악
8. 관악영산회상의 쓰임새는 궁중의 연례악, 무용반주에 쓰인다.
1) 향당교주 : 관악영산회상의 ‘상령산’을 변주하여 무용반주로 사용할 때
'향당교주'라고 부른다.
2) 함령지곡 : 삼현도드리의 첫 장단을 변주시켜 삼현도드리, 염불도드리,
타령, 군악을 무용반주 음악으로 사용할 때 '함령지곡'이라 부른다.
9. 관악영산회상이 가지고 있는 형식은 연음형식을 사용한다.
▷ 연음형식 : 피리가 쉬는동안 대금, 해금 등의 선율악기가 연주하며 음을 이끌고 있다가 다시 피리가 연주하는 것을 연음형식이라한다.
⇒ 관악영산회상의 상령산 매 장단 끝에서 연음형식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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