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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

관악영산회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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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악영산회상

1. 관악영산회상은 현악영산회상에서 관악기 중심의 곡으로 변주한 곡이다.

2. 관악영산회상을 부르는 다른 말(아명)2가지는 표정만방지곡, 삼현영산회상이다.  

3. 관악영산회상의 악기편성향피리 2, 대금 1, 해금 1, 장구 1 - 삼현육각 편성

 * 삼현육각 : 향피리 2, 대금 1, 해금 1, 장구 1 의 편성을 삼현육각 편성이라 한다.

4. 관악영산회상의 악기 연주법장구 채편복판을 연주한다.

5. 관악영산회상의  연주곡8곡으로,  

 → 상령산, 중령산, 세령산, 가락덜이, 삼현도드리, 염불도드리, 타령, 군악으로

    하현도드리만  빠진  8곡으로 구성되어 있다. 

6. 관악영산회상의 선법

 1)             상령산 : 황종계면조(황, 태, 중, 임, 무)

 2)     중령산~타령 : 황종계면조(황, 협, 중, 임, 무)

 3)                군악 :    태주평조(태, 고,  임, 남, 황) 

7. 관악영산회상의 장단

 1) 갈라치는 20박 : 상령산, 중령산

 2) 10박 : 세령산, 가락덜이

 3)  6박 : 삼현도드리, 염불도드리

 4)  12박 : 타령, 군악

 

8. 관악영산회상의 쓰임새궁중의 연례악, 무용반주에 쓰인다.

 1) 향당교주 : 관악영산회상의 ‘상령산’을 변주하여 무용반주로 사용할 때

                   '향당교주'라고 부른다.

 2) 함령지곡 : 삼현도드리의 첫 장단을 변주시켜 삼현도드리, 염불도드리,

                  타령, 군악을 무용반주 음악으로 사용할 때 '함령지곡'이라 부른다. 

9. 관악영산회상이 가지고 있는 형식연음형식을 사용한다.  

▷ 연음형식 : 피리가 쉬는동안 대금, 해금 등의 선율악기가 연주하며 음을 이끌고 있다가 다시 피리가 연주하는 것을 연음형식이라한다.  

  ⇒ 관악영산회상의  상령산  매 장단  끝에서 연음형식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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