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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이론(민속악)
1. 경기 민요 음계(경토리) - 경기 지방 민요의 음계.
1) 구성음 : ‘솔 · 라 · 도 · 레 · 미’ 의 대표적인 평조 음계
2. 남도 민요 음계(육자배기토리) : 전라도 · 충청도 지방 일부에서 부르는 민요의 음계
1) 구성음 : ‘미 · 라 · 도시’
- 미 : 떠는 소리,
- 라 : 평으로 내는 소리
- 시 : ‘도’에서 강하게 꺾어내는 소리
3. 서도 민요 음계(수심가토리) : 황해도 · 평안도 지방에서 부르는 민요의 음계
1) 구성음 : ‘레 · 라 · 도’
- ‘라’ 음을 잘게 떨어주며 콧소리를 내는 것이 특징이다.
4. 동부 민요 음계(메나리토리) : 강원도 · 함경도 · 경상도 지방 민요의 음계
1) 구성음 : ‘미 · 솔 · 라 · 도 · 레’
- ' 미 · 라 · 도’ 는 골격음
- ‘솔 · 레’ 는 경과음으로 사용된다.
지 역 | 음 계 | 특 징 | |
경기민요 음계 (경토리) |
경기도 중심 | 솔 라 도 레 미 | 부드럽고 유창하고 평온한 느낌이다. |
남도민요 음계 (육자배기토리) |
충청도 · 전라도 중심 | 미 라 도시 | 꺾는 목과 떠는 목의 극적인 표현이 있다. |
서도민요 음계 (수심가토리) |
황해도 · 평안도 중심 | 레 라 도 | 탈탈거리는 콧소리가 특징적이다. |
동부민요 음계 (메나리토리) |
함경도 · 강원도
· 경상도 |
미 (솔) 라 도 (레) | 함경도 · 강원도 : 애절하고 슬프다. 경상도 : 빠르고 경쾌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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