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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려시대 음악기관 >
1. 대악서 | 1) 목종 때 창설, 400여년간 음악연주에 관한 일을 맡았다. |
2) 왕립 음악기관 | |
3) 관현방과 함께 고려시대 궁중음악에 관한 일을 나누어 맡았다. | |
4) 관현방과 함께 대악관현방이라고 불리기도 하였다. | |
5) 충렬왕(1308년) 때 전악서로 변경 | |
6) 조선시대 전악서라는 명칭으로 계승되었다. | |
2. 관현방 | 1) 문종 때 설립, 300여 년간 음악 연주의 일을 관장하였다. |
2) 공양왕(1391년) 때 폐지 -> 아악서 설립 |
<조선시대 음악기관 - 궁중음악>
1. 봉상시 | 1) 태조 때 설립 |
2) 종묘제향의 일을 담당 | |
3) 여기에 속한 악공 - 재랑과 무공으로 구분 | |
1. 재랑 - 좌방의 악공 : 등가의 노래 담당 | |
- 우방의 악공 : 문무를 담당 | |
2. 무공 : 무무를 담당 | |
2. 악학 | 1) 세조 때 설립 |
2) 음악행정에 관한 일을 담당 | |
3) 주요임무 : 봉상시와 아악서, 전악서 악공의 취재(악공 선발) | |
봉상시의 재랑과 무공의 습악, 아악서 악공의 습악 | |
4) 1457년 관습도감과 통합 -> 악학도감 | |
3. 아악서 | 1) 태조 원년에 설립 |
2) 제향아악의 연주를 담당 | |
3) 고려시대부터 내려오던 전악서와 아악서를 합하여 장악서를 만듦 | |
- 장악서 -> 장악원(세조12년)으로 변경 | |
- 장악원 -> 교방사 -> 장악과 -> 이왕직 아악대 ->이왕직 아악부 ->구황궁 아악부 | |
-> 1951년 국립국악원 |
< 조선시대 민간음악 >
1. 도제방식을 통해 전승 | |
(1) 가곡계 전승 |
1) <해동가요> 기록 : 허정, 김천택, 김수장, 이세춘 등 그 당시 유명한 가객들을 56명 소개 |
- 이들이 그 당시 가곡의 연주와 개인 교습의 형태로 교육을 행하였을 것으로 추측된다. | |
2) 조선말기 : 장우벽, 박효관, 안민영, | |
3) 20세기 전반 : 명완벽, 하규일, 이병성, 이주환, | |
4) 20세기 후반 : 성경린, 김월하, 이양교, 이동규, 김경배 | |
(2) 전승과정 | 1) 사제의 관계를 바탕으로 하는 개인교습의 형태 |
2) 판소리 등의 민속악 전승 과정에서도 볼 수 있다. | |
(3) 오늘날 | 1) 일반 대중들의 교육 - 집단적 형태 |
2) 전문가들의 교육 - 개인적 교습의 형태 | |
1) 일반 대중들의 음악 교육 |
1) 구전으로 전승, 이 과정에 '창조적 계승'의 과정이 이루어졌다. |
2) 장소 : 삶의 모든 공간, 가정과 일터가 음악교육이 이루어지는 휼륭한 환경. | |
2) 전문가 양성 | 1) 스승과 제자의 관계, 개인교습의 형태 |
2) 스승은 악보에 의존하지 않고, '입'과 '마음'에 의존하는 구전심수의 방법이 활용 | |
3) 특징 : 1. 구음을 듣고 따라서 하게 한다. | |
2. 배운 부분은 꼭 암기하며, 암기한 부분에 대해서는 세밀한 지도가 따른다. | |
3. 현장 학습을 통해 음악적 경험의 폭을 확대시킨다. | |
4. 학생이 어느 정도의 경지에 이르렀다고 판단될 때에는 스승의 음악 세계를 토대로 | |
학생 스스로의 음악으로 재창조할 수 있도록 열어준다. | |
(4) 개화기 이전의 음악교육 | 1) 개인교습의 형태로 이루어진 전문교육 |
1. 왕립 음악기관 안에서 이루어지는 제도적인 교육 | |
2. 사제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개별적 교육 | |
2) 민간의 삶 속에서 집단적으로 자연스럽게 이루어진 일반교육 |
< 개화기 >
1. 근대적 성격의 학교가 등장 | |
2. 근대식 학교 | 1)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던 일반 음악교육이 학교 안으로 들어오게 된다. |
2) 학교 제도 안의 '창가(음악)' 교과 형식속으로 포함. | |
3) 서양의 근대적인 문명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려 하였다. | |
4) 전통음악보다 서양음악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강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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