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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연주의
1. 자연이 모든 지식의 본체. 원천, 가장 자연적인 것은 가장 가치있는 것. | |
2. 이를 깨닫는 것은 되도록 자연스러워지고 자연으로 돌아가는 일 | |
3. 내면적 평화와 정신적 충족이라는 쾌락주의적인 요소를 포함한다. | |
4. 따라서 예술작품의 심미적 체험은 가치로운 것이다. | |
5. 장점 | 1) 단순성. 삶의 복잡성이나 부자연성을 배제한다. |
2) 자연적 사상과 인간의 조화강조 | |
3) 자연을 신뢰하고 조정하고, 개발하는 것이 교육의 임무이다. | |
6. 약점 | 1) 자연적인 것에 대한 개념이 불분명하다. |
2) 자연의 본질을 설명하기 어렵다. |
2. 자연주의와 교육
1. 교과 내용 |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 태도 등 관련 중심 |
2. 특정기간에 특정 내용을 가르칠 것을 강요하지 않는다. | |
3. 어린이들은 관심있는 내용을 배울 때 가장 잘 배운다. | |
4. 교육지침 | |
(가) 신체적, 정신적 발달 단계에 일치하는 것을 교육의 내용으로 삼아야 한다. | |
(나) 교육 내용은 즐거운 활동, 자발적이고 자주적인 활동을 통해 학습되어야 한다. | |
(다) 지적 정신적 발달에 못지않게 신체적 성장도 강조되어야 한다. | |
(라) 어린이는 일반적으로 특수한 부분적 사실들로부터 지식을 일반화하기 때문에 귀납적 접근 방법으로 학습해야 한다. | |
5. 학교에서 평가 | 평가는 타당하지 않다. |
6. 교사의 역할 | 1) 교사가 학습에 개입하는 것을 최소화해야한다. |
2) 교사는 협조자이며 조언자이어야 한다. |
3. 자연주의와 음악교육
1. 예술작품의 심미적 체험이 인간에게 가치있는 것이다. | |
2. 인간의 심정과 삶의 모습이 자연스럽게 표현될 때 그것이 가치있는 작품이다. | |
3. 제재 악곡 선정의 기준 | 그 악곡이 학생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가 |
4. 아동의 삶에 직결되는 음악교육이 되어야 한다. | |
5. 아동의 실제적인 필요를 채워주는 음악 수업이 되어야 한다. | |
6. 학습자 스스로가 감각적이며 정서적인 표현활동하기 | |
7. 교실악기 등을 통해 직접적, 구체적으로 음악의 세계를 느끼고 개념을 자연스레 깨달을 수 있도록 음악 학습환경을 조성해 | |
주는 것이 중요하다. | |
8. 교사의 역할 | 신체적 발달 단계와 지적, 감성적 성숙정도를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
4. 자연주의와 음악교육
1. 자연주의 철학자 | 자연 = 곧 실체의 본질 |
2. 자연 그 자체를 통해 | 우주와 인간에 관한 진리를 알 수 있다고 본다. |
3. 자연주의 철학자 | 1) 고대 그리스 - 탈레스, 아낙시메네스, 데모크리투스, 헤라클레이토스 |
2) 루소, 페스탈로치, 스펜서 | |
4. 18세기 루소 | |
1) 이상적인 인간상 | 고상한 야인(noble savage) |
: 자연성을 보존하면서 도덕적 자유를 실천할 수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 |
1-1. 도덕적 자유를 실천하는 사람 | |
: 자연적 자유와 사회적 자유를 초월한 궁극적인 자유를 실천하는 | |
자신이 진정으로 주인이 된 상태를 이룬 사람을 말한다. | |
1-2. '고상한 야인'이 되기 위해서는 | |
: 후천적인 습성에 의해 변질되기 이전의 선한 상태가 되어야 한다. | |
1-3. 루소는 인간에 의한 교육보다는 자연에 의한 교육이 더 중요하다고 보았다. | |
2) 교육내용 | 1. 지적, 신체적 발달에 부합해야 한다. |
2. 학생들은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자주적으로 학습해야한다. | |
3. 교사는 학습자가 흥미를 잃지 않게 해야한다. | |
3) 접근방법 | 학생들이 스스로 찾아낸 원칙에 근거, 학습하여 결과를 이끌어내므로 |
자연주의의 접근방법은 귀납적이다. | |
귀납적인 방법을 학생들이 도출할 때 인위적인 학습방법, 독서 등 교수방법을 강조하지 않는다. | |
정해진 시간 안에 특정한 내용을 가르치려고 하지도 않는다. | |
4) 교사의 태도 | 1) 교사는 교육과정에 일일이 개입하지 않는다. |
2) 협조자, 조언자로 교육의 전 과정을 지켜보면서 | |
학생 스스로 학습 과제와 방법을 찾아가도록 돕는다. | |
5. 음악교육의 배경에서 자연주의 교육론 | |
1) 아동의 성장단계의 특성이 음악 수업에서 최대한 고려되어야 한다. | |
2) 음악교육이 학생의 삶에 밀착되어 실제적인 필요를 채워주는 것이어야 한다. | |
3) 교사는 자발적인 음악학습을 보조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 |
4) 이는 자연주의에 근거한 교사들이 학생이 스스로 필요한 음악적 내용을 배울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믿음에 | |
기초한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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