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정리/음악교육론

음악철학 - 실재주의

반응형

1. 실재주의

1. 사물은 어떤 실재의 표상이 아니라 나타나는대로의 그 자체이다.
2. 관찰과 과학적 증거를 통해서만 진리에 이를 수 있다.
3. 각 분야의 전문가들의 합의된 견해를 존중한다.
4. 실재하는 것을 감지하는 인간의 능력과 심미적 대상을 파악하는 즐거움 사이에 밀접한 관계가 있다.
5. 예술은 인간 감정의 객관화이다.
6. 강점 1) 사고가 매우 실제적이고 직접적이다.
2) 얻어진 지식과 정보만 수용된다.
7. 단점 1) 실재가 오류인 경우 상반된 관찰과 증거에 대한 판단이 어렵다.
2) 누가 전문가인가에 대한 신뢰성에 문제가 생긴다.

2. 실재주의와 교육

1. 체계적으로 짜여진 교과 지식을 가르친다.
2. 교육적으로 가장 가치 있는 것 해당학문 분야의 가장 권위있는 전문가들이 선정하고 조직한 교과 내용을 배우는 것
3. 직접적인 경험을 중시
4. 독서와 강의를 중시한다.
5. 평가 중시 필요로 하는 특수한 지식, 정보와 기술을 습득하였는가?
6. 교사 1) 교육의 주체이며, 교수 내용을 선정한다.
2) 선정된 지식을 보급하는 사람이다.
3) 전문가의 견해를 수용하거나 스스로 전문가의 역할을 해야한다.

3. 실재주의와 음악교육

1. 가치있는 음악교육 음악작품의 직접적인 체험을 통한 음악교육
2. 교과의 지식체계를 중시한다.
3. 교사 1) 권위있는 음악 전문가들이 선정해주는 악곡을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2) 교육활동의 중심체이다.
3) 교과 전문가의 견해를 참고하여 교육내용을 선정, 조직, 지도방법을 결정한다.
4. 음악교육 목적 음악 수업을 통해 그 음악에 내재된 질서체계를 파악하도록 한다.
5. 평가 1) 학습의 결과에 관심을 갖는다. 
2) 학생들이 습득하여야 할 과제를 분명히 성취하였는지 평가
6. 내용 1) 음악 활동에 필요한 특정 지식을 습득, 연주, 창작에 필요한 기술을 터득하는 것이 중요
2) 음악작품과 음악 감지능력간의 관계를 중시한다.
3) 교사의 적극적인 지도로 가능하다.
4) 학생들이 음악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한다.

4. 실재주의(Realism)와 음악교육

1. 많은 사물들 중에 실재하는 존재를 파악하고자 한다.
2. 인간의 이성으로 사물에 대한 지식을 얻고, 그 지식에 기초하여 자신의 행동을 결정한다고 본다.
3. 절대적인 진리를 파악하지 않으며
4. 사물들 간의 관계, 그들을 지배하는 법칙 등을 중시한다.
5.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 토마스 아퀴나스, 코메니우스, 러셀
6. 장점 직접적으로 얻어진 지식과 정보를 수용함으로써 보다 실증적이다.
7. 단점 감지된 실재가 오류인 경우, 상반된 관찰과 증거에 대한 판단이 어렵다.
8. 실재주의 교육의 전재
 : 감각적으로 인식되고, 과학으로 밝히는 것 이상으로 인간의 마음과 진리에 접근할 수 없다.
9. 실재주의 교육 체계적인 교과과정과 평가, 정보의 습득을 중시한다.
10. 목적 1) 이성을 계발한다.
2) 합리적인 선택을 한다.
3) 잠재력을 실현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요구한다.
11. 교사의 역할 다양한 방법으로 지식을 전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이끄는 사람이다.
12. 실재주의에 기초한 음악교육
1)  목적 1. 음악 안에 내재하는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질서를 파악한다.
2. 이것을 학생들의 이성과 음악성으로 파악해야하며
   음악교육은 이를 발굴하도록 돕는다.
2) 실재주의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질서와 아름다움을 추구한다.
3) 교사의 역할 1. 직접 체험을 중시한다.
2. 다른 전문가들의 의견을 참고하여 체험이 가능한 교육내용을 조직하고
   지도방법을 결정하여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음악적 사실에 접근한다.
728x90
반응형

'음악정리 > 음악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악미학 - 관련주의  (0) 2022.02.17
음악철학 - 실용주의  (0) 2022.02.14
음악철학 - 이상주의  (0) 2022.02.13
음악철학 - 자연주의  (0) 2022.02.13
한국 음악사 - 개화기  (0) 2022.0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