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실재주의
1. 사물은 어떤 실재의 표상이 아니라 나타나는대로의 그 자체이다. | |
2. 관찰과 과학적 증거를 통해서만 진리에 이를 수 있다. | |
3. 각 분야의 전문가들의 합의된 견해를 존중한다. | |
4. 실재하는 것을 감지하는 인간의 능력과 심미적 대상을 파악하는 즐거움 사이에 밀접한 관계가 있다. | |
5. 예술은 인간 감정의 객관화이다. | |
6. 강점 | 1) 사고가 매우 실제적이고 직접적이다. |
2) 얻어진 지식과 정보만 수용된다. | |
7. 단점 | 1) 실재가 오류인 경우 상반된 관찰과 증거에 대한 판단이 어렵다. |
2) 누가 전문가인가에 대한 신뢰성에 문제가 생긴다. |
2. 실재주의와 교육
1. 체계적으로 짜여진 교과 지식을 가르친다. | |
2. 교육적으로 가장 가치 있는 것 | 해당학문 분야의 가장 권위있는 전문가들이 선정하고 조직한 교과 내용을 배우는 것 |
3. 직접적인 경험을 중시 | |
4. 독서와 강의를 중시한다. | |
5. 평가 중시 | 필요로 하는 특수한 지식, 정보와 기술을 습득하였는가? |
6. 교사 | 1) 교육의 주체이며, 교수 내용을 선정한다. |
2) 선정된 지식을 보급하는 사람이다. | |
3) 전문가의 견해를 수용하거나 스스로 전문가의 역할을 해야한다. |
3. 실재주의와 음악교육
1. 가치있는 음악교육 | 음악작품의 직접적인 체험을 통한 음악교육 |
2. 교과의 지식체계를 중시한다. | |
3. 교사 | 1) 권위있는 음악 전문가들이 선정해주는 악곡을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
2) 교육활동의 중심체이다. | |
3) 교과 전문가의 견해를 참고하여 교육내용을 선정, 조직, 지도방법을 결정한다. | |
4. 음악교육 목적 | 음악 수업을 통해 그 음악에 내재된 질서체계를 파악하도록 한다. |
5. 평가 | 1) 학습의 결과에 관심을 갖는다. |
2) 학생들이 습득하여야 할 과제를 분명히 성취하였는지 평가 | |
6. 내용 | 1) 음악 활동에 필요한 특정 지식을 습득, 연주, 창작에 필요한 기술을 터득하는 것이 중요 |
2) 음악작품과 음악 감지능력간의 관계를 중시한다. | |
3) 교사의 적극적인 지도로 가능하다. | |
4) 학생들이 음악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한다. |
4. 실재주의(Realism)와 음악교육
1. 많은 사물들 중에 실재하는 존재를 파악하고자 한다. | |
2. 인간의 이성으로 사물에 대한 지식을 얻고, 그 지식에 기초하여 자신의 행동을 결정한다고 본다. | |
3. 절대적인 진리를 파악하지 않으며 | |
4. 사물들 간의 관계, 그들을 지배하는 법칙 등을 중시한다. | |
5. 철학자 | 아리스토텔레스, 토마스 아퀴나스, 코메니우스, 러셀 |
6. 장점 | 직접적으로 얻어진 지식과 정보를 수용함으로써 보다 실증적이다. |
7. 단점 | 감지된 실재가 오류인 경우, 상반된 관찰과 증거에 대한 판단이 어렵다. |
8. 실재주의 교육의 전재 | |
: 감각적으로 인식되고, 과학으로 밝히는 것 이상으로 인간의 마음과 진리에 접근할 수 없다. | |
9. 실재주의 교육 | 체계적인 교과과정과 평가, 정보의 습득을 중시한다. |
10. 목적 | 1) 이성을 계발한다. |
2) 합리적인 선택을 한다. | |
3) 잠재력을 실현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요구한다. | |
11. 교사의 역할 | 다양한 방법으로 지식을 전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이끄는 사람이다. |
12. 실재주의에 기초한 음악교육 | |
1) 목적 | 1. 음악 안에 내재하는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질서를 파악한다. |
2. 이것을 학생들의 이성과 음악성으로 파악해야하며 | |
음악교육은 이를 발굴하도록 돕는다. | |
2) 실재주의 |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질서와 아름다움을 추구한다. |
3) 교사의 역할 | 1. 직접 체험을 중시한다. |
2. 다른 전문가들의 의견을 참고하여 체험이 가능한 교육내용을 조직하고 | |
지도방법을 결정하여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음악적 사실에 접근한다. |
728x90
반응형
'음악정리 > 음악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악미학 - 관련주의 (0) | 2022.02.17 |
---|---|
음악철학 - 실용주의 (0) | 2022.02.14 |
음악철학 - 이상주의 (0) | 2022.02.13 |
음악철학 - 자연주의 (0) | 2022.02.13 |
한국 음악사 - 개화기 (0) | 2022.0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