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정리/음악교육론

음악미학 - 관련주의

반응형

1. 관련주의

1. 예술 작품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가지고 있어서 
   작품을 체험하는 사람에게 어떤 사건이나, 사상, 감정 현상 등을 생각하게 하고
   설명, 이해하도록 해야한다.
2. 예술작품의 가치 작품 밖의 사물과의 관련성에 둔다.
3. 좋은 예술 작품 음악 작품이 사람들에게 음악 외적인 어떤 것을 경험할 수 있게 한다.
4. 음악  본질적으로 언어의 성격을 가진다.
5. 음악적 언어 1) 음악 관련 내용을 가지고 있는 상징체계
2) 음악은 음향으로 약속된 상징으로서의 기능을 가진다.
3) 번역이 가능하다.
6. 대표학자 쿡( D.Cook)
   (1) 쿡( D.Cook) 1) 각 음정이 특정의 감정을 지시한다.
    예) 단 3도 : 슬픔, 장3도 : 기쁨
2) 음악은 하나의 언어이므로 그 의미가 분명하고 특정적이어야 한다.
3) 그러나 관련주의 음악에서 전달하려는 내용이 항상 분명하지 않고, 감정 상태만 암시하기도 한다.
4) 반드시 특정한 실제적 내용이어야 한다고 주장하지 않는다.
5) 음악적 언어의 정확한 관련내용을 규정하기란 쉬운일이 아니다. 
6) 그러나 그러한 어려움은 지적인 노력에 의해 극복될 수 있다.
7. 음악작품 음악작품이 음악 외적인 어떤 내용을 전달받게 함으로써 보다 나은 인간이 되게 한다고 믿는다.
8. 학교음악
   교육활동
1) 가곡, 표제적 기악작품 등
2) 음악작품을 음악 외적 사물이나 감정에 관련하여 가르친다.
9. 선호하는 음악 1) 가사가 분명한 음악
2) 용도가 분명한 음악 - 행진곡, 춤곡
3) 사회에서 목표로 하는 이념, 태도 등을 강조한 음악
4) 가곡
5) 표제적 기악음악
10. 비선호 음악 음악 외적 내용을 찾아내기 어려운 순수음악
11. 관련주의 수업 1) 바람직한 시민의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수업 - 그 목적을 이룰 수 있는 음악을 중심으로 수업
2) 음악에 얽힌 이야기를 설명하면서 마치 음악이 그 이야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설명한다.
3) 음악과 다른 예술을 직접적으로 연결지으면서 설명한다.
12. 문제점 1) 표제적 작품이 아닌 악곡에서도 음악 외적 대상과의 관련성을 찾아내야 한다.

2. 관련주의 = 지시주의

1. 예술작품의 가치 1) 작품 밖에 존재하는 어떤 것과의 관련성에서 찾는다.
2) 예술 작품이 전달하려는 내용이 음악의 밖에 존재하며 
3) 대개 언어적인 것으로 정리될 수 있다고 본다.
2. 음악 1) 언어적인 성격을 가진 일종의 상징체계로 이해한다.
2) 특정한 음정과 정서를 연결시킨다.
   ex) 장 3도 : 활발함/ 단 2도 : 비통함  
3) 음계에도 어떤 의미가 있다고 주장한다.
4) 메세지를 전달하는 도구로 활용한다.
  ex) 사회주의 국가 - 정치적 선전의 도구로 음악을 활용한다.
       1970년대 우리나라 - 애국심을 강조한 노래, 새마을 운동 등과 관련된 음악  
3. 수업에 사용하는    바람직한 음악 가곡이나 표제가 있는 작품처럼 음악이 서술적인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음악
음악 외적인 목적에 기여하는 음악
4. 문제점 1) 서술적인 내용을 담지 않는 순수한 음악(절대음악)에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다. 
2) 절대 음악의 음악적 가치는 언어적인 설명 없이도 많은 사람들이 공감한다.
3) 모든 음악의 가치가 언어적 성격에 한정된다면 음악과목이 독자적인 영역을 가지지 못한다.
4) 음악이 언제나 수단에 그친다면 음악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의심이 생기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3. 관련주의(Referentialism) = 지시주의

1. 음악의 가치 메세지를 전달해주는 음악
2. 대표학자 쿡(Cook)
3. 음악교육에
    적용
1) 도덕적 시민 양성할 목적
2) 애국심 강화하기 위해
3) 사회주의 국가에서 음악을 활용할 때
4) 다른 예술과의 관련성 있는 수업을 설계
4. 비판 1) 관련주의에서 나쁜 음악으로 인정받는 절대음악은 실제적으로는 '가치있고 좋은 음악'으로 
    많은 사람들에 의해 인정받고 있다. 
2) 관련주의 입장에서 음악은 다른 교육의 수단에 불과하며
    음악교육에서 독립적 위상을 가질 수 없다.
3) 많은 음악작품 중에는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없는 경우가 많다.
728x90
반응형

'음악정리 > 음악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악미학 - 표현주의  (0) 2022.02.18
음악미학 - 형식주의  (0) 2022.02.17
음악철학 - 실용주의  (0) 2022.02.14
음악철학 - 실재주의  (0) 2022.02.14
음악철학 - 이상주의  (0) 2022.0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