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관련주의
1. 예술 작품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가지고 있어서 | |
작품을 체험하는 사람에게 어떤 사건이나, 사상, 감정 현상 등을 생각하게 하고 | |
설명, 이해하도록 해야한다. | |
2. 예술작품의 가치 | 작품 밖의 사물과의 관련성에 둔다. |
3. 좋은 예술 작품 | 음악 작품이 사람들에게 음악 외적인 어떤 것을 경험할 수 있게 한다. |
4. 음악 | 본질적으로 언어의 성격을 가진다. |
5. 음악적 언어 | 1) 음악 관련 내용을 가지고 있는 상징체계 |
2) 음악은 음향으로 약속된 상징으로서의 기능을 가진다. | |
3) 번역이 가능하다. | |
6. 대표학자 | 쿡( D.Cook) |
(1) 쿡( D.Cook) | 1) 각 음정이 특정의 감정을 지시한다. |
예) 단 3도 : 슬픔, 장3도 : 기쁨 | |
2) 음악은 하나의 언어이므로 그 의미가 분명하고 특정적이어야 한다. | |
3) 그러나 관련주의 음악에서 전달하려는 내용이 항상 분명하지 않고, 감정 상태만 암시하기도 한다. | |
4) 반드시 특정한 실제적 내용이어야 한다고 주장하지 않는다. | |
5) 음악적 언어의 정확한 관련내용을 규정하기란 쉬운일이 아니다. | |
6) 그러나 그러한 어려움은 지적인 노력에 의해 극복될 수 있다. | |
7. 음악작품 | 음악작품이 음악 외적인 어떤 내용을 전달받게 함으로써 보다 나은 인간이 되게 한다고 믿는다. |
8. 학교음악 교육활동 |
1) 가곡, 표제적 기악작품 등 |
2) 음악작품을 음악 외적 사물이나 감정에 관련하여 가르친다. | |
9. 선호하는 음악 | 1) 가사가 분명한 음악 |
2) 용도가 분명한 음악 - 행진곡, 춤곡 | |
3) 사회에서 목표로 하는 이념, 태도 등을 강조한 음악 | |
4) 가곡 | |
5) 표제적 기악음악 | |
10. 비선호 음악 | 음악 외적 내용을 찾아내기 어려운 순수음악 |
11. 관련주의 수업 | 1) 바람직한 시민의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수업 - 그 목적을 이룰 수 있는 음악을 중심으로 수업 |
2) 음악에 얽힌 이야기를 설명하면서 마치 음악이 그 이야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설명한다. | |
3) 음악과 다른 예술을 직접적으로 연결지으면서 설명한다. | |
12. 문제점 | 1) 표제적 작품이 아닌 악곡에서도 음악 외적 대상과의 관련성을 찾아내야 한다. |
2. 관련주의 = 지시주의
1. 예술작품의 가치 | 1) 작품 밖에 존재하는 어떤 것과의 관련성에서 찾는다. |
2) 예술 작품이 전달하려는 내용이 음악의 밖에 존재하며 | |
3) 대개 언어적인 것으로 정리될 수 있다고 본다. | |
2. 음악 | 1) 언어적인 성격을 가진 일종의 상징체계로 이해한다. |
2) 특정한 음정과 정서를 연결시킨다. | |
ex) 장 3도 : 활발함/ 단 2도 : 비통함 | |
3) 음계에도 어떤 의미가 있다고 주장한다. | |
4) 메세지를 전달하는 도구로 활용한다. | |
ex) 사회주의 국가 - 정치적 선전의 도구로 음악을 활용한다. | |
1970년대 우리나라 - 애국심을 강조한 노래, 새마을 운동 등과 관련된 음악 | |
3. 수업에 사용하는 바람직한 음악 | 가곡이나 표제가 있는 작품처럼 음악이 서술적인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음악 |
음악 외적인 목적에 기여하는 음악 | |
4. 문제점 | 1) 서술적인 내용을 담지 않는 순수한 음악(절대음악)에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다. |
2) 절대 음악의 음악적 가치는 언어적인 설명 없이도 많은 사람들이 공감한다. | |
3) 모든 음악의 가치가 언어적 성격에 한정된다면 음악과목이 독자적인 영역을 가지지 못한다. | |
4) 음악이 언제나 수단에 그친다면 음악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의심이 생기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
3. 관련주의(Referentialism) = 지시주의
1. 음악의 가치 | 메세지를 전달해주는 음악 |
2. 대표학자 | 쿡(Cook) |
3. 음악교육에 적용 |
1) 도덕적 시민 양성할 목적 |
2) 애국심 강화하기 위해 | |
3) 사회주의 국가에서 음악을 활용할 때 | |
4) 다른 예술과의 관련성 있는 수업을 설계 | |
4. 비판 | 1) 관련주의에서 나쁜 음악으로 인정받는 절대음악은 실제적으로는 '가치있고 좋은 음악'으로 |
많은 사람들에 의해 인정받고 있다. | |
2) 관련주의 입장에서 음악은 다른 교육의 수단에 불과하며 | |
음악교육에서 독립적 위상을 가질 수 없다. | |
3) 많은 음악작품 중에는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없는 경우가 많다. |
728x90
반응형
'음악정리 > 음악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악미학 - 표현주의 (0) | 2022.02.18 |
---|---|
음악미학 - 형식주의 (0) | 2022.02.17 |
음악철학 - 실용주의 (0) | 2022.02.14 |
음악철학 - 실재주의 (0) | 2022.02.14 |
음악철학 - 이상주의 (0) | 2022.0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