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실용주의
1. 궁극적인 지식, 실재를 얻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며 영속적인 일은 아무것도 없다. | |
2. 진리를 발견하는 가장 좋은 방법 : 가설의 검증. 과학적 방법 | |
3. 수단을 중요하게 여긴다. | |
4. 진리를 아는 과정에 높은 관심을 가진다. | |
5. 가치 | 1) 삶과 사회적 경험으로부터 형성된다. |
2) 인간의 모든 경험은 실용적인 면과 심미적인 면을 지닌다. | |
6. 예술 | 1) 삶과의 관련 속에서 예술의 가치를 인정한다. |
2) 예술은 삶의 한 가운데 존재한다. | |
7. 강점 | 1) 진리를 밝히는 과정에 주목한다. |
2) 과학적 방법인 가설의 검증을 통해 실재를 인식한다. | |
8. 단점 | 1) 진리 인식의 방법이 비교적 제한적이다. |
2) 가치에 관련된 문제는 궁극적 해답을 얻기 어렵다. |
2. 실용주의와 교육
1. 특정 교과의 내용을 강조하지 않고, 지식 및 정보를 수합한다. | |
2. 기술을 습득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을 강조한다. | |
3. 내용적 측면이 아닌 방법적 측면을 강조한다. | |
4. 학습의 기본 | 학생의 주체적인 경험 |
5. 교육 방법 | 교육의 목적과 일치해야한다. |
6. 평가 |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간주한다. |
7. 학생 | 1) 개개인에 대한 개체로서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2) 능동적인 삶과 주체적 활동을 중시한다. | |
8. 교사 | 1) 주체적 활동을 돕는 안내자 |
2) 학생들에게 새로운 상황에 대처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과 기능을 가르치는 존재 |
3. 실용주의와 음악교육
1. 지식의 가치 | 유용성을 중시. |
음악 - 실용성이 중시. | |
2. 음악교육 | 1) 학생의 현 단계에서 그들에게 필요한 음악적 만족을 줄 수 있는 것 |
2) 학생의 흥미, 필요가 중시된다. | |
3. 교사 역할 | 학습상황을 이끌어주는 안내자 |
4. 학습자 |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제에 대하여 스스로 평가할 수 있도록 고무되어야 한다. |
5. 예술 | 1) 인간에게 가치로운 것 |
2) 실용적 관점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시대와 모든 사회에서 일관되게 궁극적으로 가치 있다고 | |
인식되는 작품은 존재할 수 없다. | |
6. 학습 방법 | 1) 악곡을 체험하는 과정을 중시한다. |
2) 학생은 음악가들이 하고 있는 모든 분야의 활동을 두루 경험해야 한다. | |
* 모든 분야 - 가창, 기악, 창작, 감상 | |
7. 장점 | 1) 음악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 |
2) 협동심을 기르는 데 기여한다. | |
8. 목적과 수단의 일관성 강조한다. | |
: 음악의 본질이 소리와 쉼이라면, 이를 배워나가는 방법은 음악적 소리활동, 탐색에 관련된 내용들이 | |
수업시간에 제공되어야 한다. |
4. 실용주의(Pragmatism)와 음악교육
1. 철학자 | 소피스트, 19-20세기 미국 철학자 : 퍼어스, 제임스, 듀이 등 |
2. 실용주의 | 1) 영속적인 진리를 거부하고 |
2) 궁극적인 지식이나 실재를 얻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본다. | |
3) 진리 : 시험적이고 가설적인 것, 검증이 필요한 것 | |
상황적인 맥락에서 진리가 검증되어야 한다. | |
3. 듀이 | |
1) 미국 실용주의 철학자의 대표인물 | |
2) 궁극적인 실재의 개념에 반대한다. | |
3) 마음 | 지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적 과정이다. |
4) 교육 | 사회적, 직업적 문제를 포함한 모든 문제를 다루기 위한 방법과 유용한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
인간을 보다 자유롭게 하는 것이다. | |
5) 모든 존재는 불확실하며, 존재하는 것은 곧 변화하는 세계에 있다. | |
6) 인간이 하고 있는 탐구활동은 '확실성'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 |
7) 불완전한 세계에서 이루어지는 '변화의 과정' 그 자체를 탐구하고 이해하는 것이라 여긴다. | |
8) 교사 | 1. 학습 상황을 안내한다. |
2. 학습자가 본능과 충동에 따라 움직면서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한다고 보기 때문에 | |
교사의 역할은 이를 매개하는 것이라고 본다. | |
9) 학생들이 겪고 있는 현재 상황과 이에 대한 적응력을 키우는 것이 교육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 |
10) 반성적 사고로 학생들의 삶에서 얻는 경험이 누적되고 재구성된다. | |
11) 미적 경험 | 많은 경험들 중 가장 높은 수준의 경험 |
* 음악 경험 | 인간의 감정적인 영역이 아니라, 지성이 투입된 경험으로 본다. |
12) 듀이의 생각은 예술 교육, 음악교육에 큰 영향을 미쳤다. | |
4. 실용주의 음악교육 | |
1) 실제로 악곡을 체험하는 과정을 중시한다. | |
2) 음악적 체험 : 노래 ,악기연주, 창작, 감상 등 모든 영역에 두루 걸쳐지고, 확대되어야 한다. | |
3) 학생들에게 실제로 일상적으로 접하는 음악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받는 수업을 하게 된다. |
728x90
반응형
'음악정리 > 음악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악미학 - 형식주의 (0) | 2022.02.17 |
---|---|
음악미학 - 관련주의 (0) | 2022.02.17 |
음악철학 - 실재주의 (0) | 2022.02.14 |
음악철학 - 이상주의 (0) | 2022.02.13 |
음악철학 - 자연주의 (0) | 2022.0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