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정리/음악교육론

음악철학 - 실용주의

반응형

1. 실용주의

1. 궁극적인 지식, 실재를 얻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며 영속적인 일은 아무것도 없다.
2. 진리를 발견하는 가장 좋은 방법 : 가설의 검증. 과학적 방법 
3. 수단을 중요하게 여긴다. 
4. 진리를 아는 과정에 높은 관심을 가진다.
5. 가치 1) 삶과 사회적 경험으로부터 형성된다.
2) 인간의 모든 경험은 실용적인 면과 심미적인 면을 지닌다.
6. 예술 1) 삶과의 관련 속에서 예술의 가치를 인정한다.
2) 예술은 삶의 한 가운데 존재한다.
7. 강점 1) 진리를 밝히는 과정에 주목한다.
2) 과학적 방법인 가설의 검증을 통해 실재를 인식한다.
8. 단점 1) 진리 인식의 방법이 비교적 제한적이다.
2) 가치에 관련된 문제는 궁극적 해답을 얻기 어렵다.

2. 실용주의와 교육

1. 특정 교과의 내용을 강조하지 않고, 지식 및 정보를 수합한다. 
2. 기술을 습득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을 강조한다. 
3. 내용적 측면이 아닌 방법적 측면을 강조한다.
4. 학습의 기본 학생의 주체적인 경험
5. 교육 방법 교육의 목적과 일치해야한다.
6. 평가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간주한다.
7. 학생 1) 개개인에 대한 개체로서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2) 능동적인 삶과 주체적 활동을 중시한다.
8. 교사 1) 주체적 활동을 돕는 안내자
2) 학생들에게 새로운 상황에 대처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과 기능을 가르치는 존재

3. 실용주의와 음악교육

1. 지식의 가치 유용성을 중시.
음악 - 실용성이 중시.
2. 음악교육 1) 학생의 현 단계에서 그들에게 필요한 음악적 만족을 줄 수 있는 것
2) 학생의 흥미, 필요가 중시된다.
3. 교사 역할 학습상황을 이끌어주는 안내자
4. 학습자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제에 대하여 스스로 평가할 수 있도록 고무되어야 한다.
5. 예술 1) 인간에게 가치로운 것
2) 실용적 관점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시대와 모든 사회에서 일관되게 궁극적으로 가치 있다고 
   인식되는 작품은 존재할 수 없다.
6. 학습 방법 1) 악곡을 체험하는 과정을 중시한다.
2) 학생은 음악가들이 하고 있는 모든 분야의  활동을 두루 경험해야 한다.
   * 모든 분야 - 가창, 기악, 창작, 감상
7. 장점  1) 음악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
2) 협동심을 기르는 데 기여한다.
8. 목적과 수단의 일관성 강조한다.
: 음악의 본질이 소리와 쉼이라면, 이를 배워나가는 방법은 음악적 소리활동, 탐색에 관련된 내용들이 
  수업시간에 제공되어야 한다.

4. 실용주의(Pragmatism)와 음악교육

1. 철학자 소피스트, 19-20세기 미국 철학자 : 퍼어스, 제임스, 듀이 등
2. 실용주의 1) 영속적인 진리를 거부하고
2) 궁극적인 지식이나 실재를 얻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본다.
3) 진리 : 시험적이고 가설적인 것, 검증이 필요한 것
            상황적인 맥락에서 진리가 검증되어야 한다.
3. 듀이
1) 미국 실용주의 철학자의 대표인물
2) 궁극적인 실재의 개념에 반대한다.
3) 마음  지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적 과정이다.
4) 교육 사회적, 직업적 문제를 포함한 모든 문제를 다루기 위한 방법과 유용한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인간을 보다 자유롭게 하는 것이다.
5) 모든 존재는 불확실하며, 존재하는 것은 곧 변화하는 세계에 있다.
6) 인간이 하고 있는 탐구활동은 '확실성'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7) 불완전한 세계에서 이루어지는 '변화의 과정' 그 자체를 탐구하고 이해하는 것이라 여긴다.
8) 교사 1. 학습 상황을 안내한다.
2. 학습자가 본능과 충동에 따라 움직면서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한다고 보기 때문에
   교사의 역할은 이를 매개하는 것이라고 본다.
9) 학생들이 겪고 있는 현재 상황과 이에 대한 적응력을 키우는 것이 교육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10) 반성적 사고로 학생들의 삶에서 얻는 경험이 누적되고 재구성된다.
11) 미적 경험 많은 경험들 중 가장 높은 수준의 경험
   * 음악 경험 인간의 감정적인 영역이 아니라, 지성이 투입된 경험으로 본다.
12) 듀이의 생각은 예술 교육, 음악교육에 큰 영향을 미쳤다.
4. 실용주의 음악교육 
1) 실제로 악곡을 체험하는 과정을 중시한다.
2) 음악적 체험 : 노래 ,악기연주, 창작, 감상 등 모든 영역에 두루 걸쳐지고, 확대되어야 한다.
3) 학생들에게 실제로 일상적으로 접하는 음악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받는 수업을 하게 된다.
728x90
반응형

'음악정리 > 음악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악미학 - 형식주의  (0) 2022.02.17
음악미학 - 관련주의  (0) 2022.02.17
음악철학 - 실재주의  (0) 2022.02.14
음악철학 - 이상주의  (0) 2022.02.13
음악철학 - 자연주의  (0) 2022.0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