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악

민요

반응형

1. 민요  : 예로부터 민중들이 부르던 전통적인 노래

             민족의 정서, , 풍속 놀이 등과 같은 삶의 모습을 잘 반영하고 있다.

2.  우리나라 민요는 전파 범위에 따라 향토민요와 통속민요로 구분되며,

    지역과 음악적 특징에 따라 서도, 경기, 남도, 동부, 제주 민요로 나뉜다.

향토민요 : 그 지방에만 남아 다른 지방에 잘 알려지지 않은 민요
              특정 지역에서만 불리며, 그 지방 특유의 감정과 정서가 담긴 민요이다
통속민요 : 한 지방에서 생겨났으나 전국에 알려진 노래
              전문 소리꾼에 의해 전국적으로 널리 알리진 민요이다.

3.  토리 : 각 지방에 따라 독특하게 구별되는 음악적 특징을 말한다.

1) 경토리 (경기도 민요의 토리)

1. 서울과 경기도, 충청도 일부 지역에 불리는 민요
2. 맑고 깨끗한 창법을 사용하여 흥겹고 경쾌한 느낌. 가락은 부드럽고 유창하며, 서정적이다.
3. 5음으로 구성, 대체로 경쾌하고 밝은 느낌
4. 주로 순차진행의 곡들이 많다.

2) 수심가토리(서도민요의 토리)

1. 평안도와 황해도 지역의 민요
2. 밑음으로부터 완전 5도 위의 음을 떨어주는 창법이 특징이다.
3. 슬프고 애잔한 느낌을 준다.
4. 다른 민요에 비해 기악반주가 흔하지 않다.

3) 육자배기토리(남도 민요의 토리)

1. 전라도와 충청도 남부 지역에서 불리는 민요
2. 가장 낮은 소리를 굵게 떨고, 중간 소리는 평으로 내며, 높은 소리는 급하게 꺾어 부른다.
   떠는 음, 평으로 내는 음, 꺾는 음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3. 극적인 요소가 많으며, 가락이 구성지고, 풍부하다.
4. 남도민요의 장단: 판소리, 산조 장단을 많이 사용한다.
                          진양조,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 장단

4) 제주 민요

1. 특유의 방언이 주는 독특한 느낌이 특징.
2. 경기 민요의 특징과 유사.
3. 주로 어업이나 농업 등과 관련된 노동요가 많다.

5) 메나리토리(동부민요의 토리)

1. 함경도, 강원도, 경상도 지역에서 불리는 민요
2. 함경도 민요 : 탄식조나 애원조로 부르는 구슬픈 노래가 많다.
3. 강원도 민요 : 소박하고 애수에 찬 노래가 많다.
4. 경상도 민요 : 장단이 빠르고 경쾌한 것이 특징이다.

<우리나라 민요>

평안도 : 수심가, 긴자진아리
황해도 : 싸름, 산염불, 해주 아리랑, 몽금포타령
경기도 : 늴리리야, 창부타령, 아리랑, 도라지타령, 방아타령
충청도 : 천안삼거리, 부여농사짓기소리
전라도 : 육자배기, 진도 아리랑, 농부가, 강강술래, 새타령
제주도 : 오돌또기, 이어도사나, 너영나영, 서우젯소리
함경도 : 신고산타령, 궁초댕기
강원도 : 한오백년, 정선아리랑, 강원도 아리랑
경상도 : 옹헤야, 쾌지나 칭칭나네

 

728x90
반응형

'국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도잡가  (0) 2022.06.16
시조  (0) 2021.07.03
도드리  (0) 2021.01.13
국악이론(기보법)  (0) 2021.01.05
국악이론(변조, 조옮김, 종지형)  (0) 2021.0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