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드리
도드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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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곡 |
밑도드리 |
웃도드리 |
원곡 |
보허자의 환입 부분을 변주한 곡 |
밑도드리를 한 옥타브 위로 변주한 곡 |
아명 |
수연장지곡, 미환입, 도드리 |
송구여지곡, 세환입, 잔도드리 |
구성 |
7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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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기 편성 |
향피리, 거문고, 가야금, 대금, 해금, 장구, 좌고, 박 (관현악 합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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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단 |
6박 도드리장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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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식 |
황두형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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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법 |
황종 평조( 황(黃)=E♭) |
<밑도드리>
1. 원래 '도드리'라고 불렸는데, 웃도드리가 생긴 이후, 웃도드리와 구분하기 위해
밑도드리라는 이름으로 불렸다.
☆ 밑도드리란 ‘낮은 음역에서 연주하는 도드리’ 라는 뜻이다.
2. 밑도드리가 생겨난 배경 : 밑도드리는 보허자의 환입부분을 변주한 곡이다.
(현악 보허자 미후사의 둘째구 환입가락에 환두가락을 첨가하여 변주한 곡)
4. 밑도드리의 다른 이름(아명) 은 수연장지곡, 미환입, 도드리
5. 밑도드리의 악기편성은 향피리, 거문고, 가야금, 대금, 해금, 장구, 좌고, 박 등
관현악 합주 편성이다.
6. 밑도드리 장단은 도드리 장단(6박)이다.
7. 밑도드리의 선법은 황종 평조 ( 황(黃)=E♭, 황 태 중 임 남 )
8. 밑도드리의 형식은 환두 형식이다.
☞ 보허자의 환입 부분에 환두 가락을 붙여 변주하였다
※ 환두형식
9. 밑도드리의 특징은 1음 1박으로 연주하는 단순한 진행이 특징이다.
(1음 1박은 당악의 특징)
10. 밑도드리의 쓰임새는 풍류음악(합주, 병주, 거문고 독주로 연주) 이다.
11.
<웃도드리>
1. 웃도드리는 밑도드리를 한 옥타브 위로 변주한 곡이다.
2. 웃도드리의 다른 이름(아명)은 송구여지곡, 세환입, 소환입, 잔도드리이다.
3. 웃도드리의 악기편성은 향피리, 거문고, 가야금, 대금, 해금, 장구, 좌고, 박 등
관현악 합주 편성이다.
4. 웃도드리 장단은 도드리 장단(6박)이다.

5. 웃도드리는 보허자의 환입 부분에 환두 가락을 붙여 변주한 밑도드리 를 한 옥타브 위로 올려 변주하였기 때문에 환두형식이다.
6. 웃도드리의 쓰임새는 조선시대에 궁중의 연례악, 처용무(궁중정재)의 퇴장 때 반주음악으로 쓰인다.
웃도드리 해금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