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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정리/음악교육론

음악미학 - 형식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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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형식주의

1. 중요 예술작품의 형식적 특징
2. 예술적 의미 음악적으로 의미있는 형식
3. 심미적 감정 예술을 통해 얻게되는 감정
일상생활에서 감정과는 뚜렷이 구분된다.
4. 음악작품의
   우수성
형식적 구조의 질에 따라 결정된다.
작품의 음악 외적 대상과의 관련성은 부정한다.
5. 대표학자 한슬릭(19세기 미학가)
6. 학교 음악교육 음악작품의 형식적 속성을 이해할 수 있게 하기위해 그 작품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과 구조에 
주의를 집중하고 가르쳐야한다.
7. 비판 1) 19세기 지적인 관조에 의해 이해하는 일부 엘리트들을 위한 엘리트주의적 예술관과 관련된다.
2) 인간의 삶의 여러 측면들로부터 음악을 분리하여 생각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3) 음악은 리듬, 가락, 화음들의 결합체 이상의 창작품이다.
4) 현대 다양한 생활에 적용되고 있는 실용적 음악의 가치는 설명하지 못한다.
5) 음악의 정서와 생활의 정서의 밀접한 관계는 맞지만, 이를 입증하지는 못한다.

2. 형식주의

1. 대표학자 한슬릭 (19세기 음악미학자)
2. 음악의 의미와 가치는 음악 그 자체로 존재한다고 본다.
3. 음악의 본질 음악 외적인, 언어적인 것과는 관련이 없다.
4. 전제 1) 음악의 형식에 대한 지적인 관조를 통해 음악을 이해한다.
2)음악에 대한 풍부한 지식을 요구한다.
 음악작품이 일상적 사건이나 감정에서 멀어질수록 더욱 순수한 형식으로 정화되며 호소력이 고조된다.
5. 순수 예술 작품, 절대 음악적 성격을 가진 작품이 매우 지적인 관객을 통해 일반적인 감정의 개입없이 이해되어야 함을
   뜻한다.
6. 음악에 대한 이해 - 높은 수준의 지적 능력이 요구된다.
7. 음악교육 음악적 재능이 뛰어난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것이 마땅하다고 본다.
8. 형식주의 음악의 이해가 구조와 형성원리에 대한 지식에 기초한다는 것으로 이해하게 한다.
9. 비판 1) 형식주의는 서양의 절대 음악을 가장 이상적인 형태로 보고 있다. 
   시대와 문화적 배경이 다른 음악은 낮은 평가를 받을 수 밖에 없다
2)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할 만한 작품을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취급하면서
   음악적 지식과 교양이 충분한 소수의 음악 애호가와 전문가의 미학에 그칠 수 있다.
3) 일반인들의 정서에 어필하는 실용적인 음악의 가치를 설명하지 못한다.
   일상에 가까운 음악에 보통 사람들이 받는 영향을 적절하게 설명하지 못한다.

3. 형식주의(Formalism)

1. 음악의 가치 1) 예술작품의 형식적 특성
2) 음악작품은 그 형식의 지적 관조를 통해 이해될 수 있다.
3) 예술을 통해 얻게되는 감정 => 심미적 감정
   - 심미적 감정 : 일상적인 생활에서 겪는 감정과 뚜렷이 구별된다.
2. 대표학자 한슬릭 - "소리나며 울리는 형식이 음악의 내용이다"
 분명한 느낌이나 정서는 음악으로 구체화될 수 없는 것이다.
 음악 외적 세계의 아름다움과 음악 작품에 내재하는 아름다움 사이에는 아무런 연관성이 없다.
3. 음악교육 1) 음악적 기능과 기초이론 교육에 치중
2) 연주 프로그램을 강조
3) 음악의 기본 요소들, 내적 구조와 형식 등을 분석하는 작업을 중시
4) 음악 작품이 지니고 있는 예술적 속성에 대해 관심을 둔다.
5) 엘리트를 위한 교육과정과 일반인을 위한 교육과정이 구분된다.
4. 비판 1) 형식주의는 18-19세기 서양의 절대음악을 대상으로 연구된 미학으로
    비서구 음악이나 그 외 시기의 음악에 대해서는 설명이 어렵다.
2) 엘리트 교육 강조 : 대부분의 일반인은 위대한 예술작품을 이해할 수 없다.
    -> 일반인에 대한 음악교육 경시
3) 현대의 다양한 생활에 적용되고 있는 실용적 음악의 가치를 설명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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