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정리/음악교육론

음악미학 - 표현주의

반응형

1. 표현주의

1. 대표학자 듀이, 랭거, 마이어, 레너드, 리머로 연결되는 미학적 관점
2. 음악이 표현하고자 하는 음향의 상징적 의미에 관심을 둔다.
   음악이 존재와 느낌의 상태를 의미화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3. 음악과 인간의 삶 - 꼭 같거나 유사한 빠름과 느림, 셈과 여림, 긴장과 이완 등의 역동적 상태와 질을 가지고 있다.
4. 랭거 1) 인간의 특징적 기본 욕구 중에는 자신의 경험을 상징화 하려는 욕구가 있다.
2) 음악은 어떤 뚜렷한 특정 의미를 표현하는 것이 아니고
             그 자체가 인간의 심리적 과정과 느낌의 불완전한 것을 상징한다.
             표현 형식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심미적 창조물이다.
             인간 감정에 대한 개념을 제공하는 것일 때 예술로 간주한다.
5. 예술의 가치 삶과의 접촉이라는 점에서 발견하려 한다는 관점에서 볼 때 실용주의적 견해와도 밀접하게 관련된다.
6. 교사 1) 음악의 상징성을 존중한다.
2) 미적 체험의 목적 : 예술을 통해 삶의 경험을 느끼고 이해하는 데 있으므로 
                            그것을 알게 해 주어야 한다. 
3) 학생에게는 음악을 통하여 삶의 모습을 관조하도록 권한다.
4) 학교 활동에서 음악이 지니는 심성의 정화, 기분전환의 기능을 강조한다.
7. 예술가들이 표현하고자 하는 것 : 객관적 실재가 아닌 주관적 느낌
8. 음악작품에서는 주관적 정서가 더 중요하다.
9. 비판점 1) 음악에서 객관적, 공통적으로 인식될 수 있는 측면이 있는데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2) 음악교육 과정에서 주관적인 느낌과 정서를 강조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3) 주관적인 '내면적 느낌'은 교사의 눈에 관찰되지 않는다.

2. 표현주의

1. 표현주의 화가 1) 칸딘스키, 뭉크
2) 사물이나 풍경을 시각화하기보다 감정을 시각화한 작가들이다.
3) 주관적인 느낌이나 정서를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2. 음악 음악에 나타나는 정서와 느낌을 중요하게 다룬다.
3. 음악의 가치 1) 관련주의 : 음악의 외적인 내용
2) 형식주의 : 음악의 본질
3) 표현주의 : 음악이 표현하는 개별적, 주관적 정서
4. 표현주의 관점 음악활동을 통해 각 개인이 획득하게 되는 느낌을 중시한다.
5. 음악 수업 학생들 자신의 감정과 느낌을 다양한 수단을 통해 드러내는 활동을 한다.
6. 음악에 대한 사람의 정서적 반응은 매두 다양하다.
7. 음악적 느낌에 대한 일관성 있는 답을 존재할 수 없고, 음악에 대한 언어적 설명이 요구되지 않는다.
8. 학생 개개인이 스스로 느낄 수 있는 능력의 발달이 더 중요하다.
9. 랭거(Langer) 1) 음악에 있는 느낌은 인간의 경험을 닮은 것이다. 
2) 움직임과 정지, 긴장과 이완, 필요와 충족, 성장과 쇠퇴, 충돌과 해결 등 
    우리 삶에서 경험하는 삶의 리듬이 음악 안에도 있다
10. 듀이 인간은 일상적인 생물학적 삶에서 불균형과 균형, 긴장과 이완, 필요와 충족의 과정을 겪게 되고
그 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리듬은 심미적 경험의 기초가 된다
11. 비판 1) 음악에 공통적으로 인식될 수 있는 측면들이 존재하는데 이를 충분히 고려하지 않는다.
2) 개별적인 느낌을 중시할 때 여러 명의 학생들을 동시에 교육해야하는 학교 교육은 한계를 가진다.
3) 개별적인 느낌을 지나치게 강조하면 음악지식에 대한 중요성이 소홀하게 취급될 수 있다.
728x90
반응형

'음악정리 > 음악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악미학 - 절대표현주의  (0) 2022.02.20
음악미학 - 형식주의  (0) 2022.02.17
음악미학 - 관련주의  (0) 2022.02.17
음악철학 - 실용주의  (0) 2022.02.14
음악철학 - 실재주의  (0) 2022.0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