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절대표현주의
1. 예술의 의미와 가치 | 작품의 내부에 있다. |
2. 음악 외적 영향과 관련성 - 작품 내적 의미와 가치에 포함된다. | |
3. 외부적 영향 | 음악 작품의 내적, 예술적 형태 속에서 변형되고 초월된다. |
4. 절충 | 1) 형식주의 - 예술의 의미와 가치가 작품의 형식미적 질에 있다. |
2) 표현주의 - 예술 작품의 심미적 요소들은 인간 경험에 내재하는 질적 속성과 유사하다. | |
의 견해를 절충한다. | |
5. 리머 | 1) 예술 경험은 곧 미적 경험이다. |
2) 예술적 의미는 미적 의미이다. | |
3) 예술적 가치는 미적 가치이다. | |
4) 예술 작품을 경험할 때 - 예술 작품이 포함하는 심미적인 질을 통해 인간을 통찰하고 | |
인간생활의 질에 강한 영향을 끼친다. | |
6. 관련주의가 주장하는 예술의 의미로서의 주제의 기능은 부인한다. | |
7. 형식주의가 주장하는 미적 경험은 지적인 것, 인간의 삶에서 분리되어야 한다는 것도 지지하지 않는다. | |
8. 절대표현주의자 | 작곡가가 음악을 만들 때 메세지를 전달하려고 하거나 특정한 감정을 표현하려는 의도가 |
없더라도 작곡 과정 속에 작곡가의 삶의 경험과 느낌에 내재한 속성들이 투영되게 되면서 | |
음악 속에 어떤 느낌이 내재하게 된다. | |
9. 예술 작품의 미적 질 | 표현형식에 담겨진다. |
- 표현형식 : 음악작품의 리듬, 가락, 화음, 음색, 성부조직, 형식, 그 밖의 요소들의 총체적 표현성 | |
표현형식이 예술적 의미를 지니며, | |
예술적 의미는 외적 사물과 관련 없이 독자적인 미적 질을 가진다. | |
예술작품에서 지각되는 미적의미가 유사한 형태의 인간의 삶에도 의미있는 것을 작용한다. | |
10. 교사 | 음악작품의 표현형식을 심미적으로 다룰 때 음악을 교육적으로 의미있게 하고 있다고 본다. |
11. 음악을 안다는 것 | 1) 작가의 내면세계를 나눈다(share) |
- 감상자 : 음악 작품을 통하여 작가의 내면세계를 만나게 된다. | |
2) 그 작품이 가지고 있는 '느낌의 가능성'을 탐구한다. | |
- 작가의 내면세계와 만남은 다시 감상자의 내면에 영향을 주며 | |
결과적으로 감상자의 내면세계에 변화가 생기고 | |
그것은 감상자에게 새로운 경험이 된다. | |
12. 음악교육의 목적 | 1) 심미적 경험의 발달 |
2) 리머 : 음악교육은 심미적 교육이어야 하며 | |
그것은 '느낌의 연습'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 |
13. 비판 | 1) 음악이 느낌을 불러일으키는 것과 느낌을 가르친다는 것은 별개이다. |
2) 추상적이다. | |
3) 형식주의와 관련주의를 혼합한 철학으로 서로 모순되는 점은 해결될 수 없다. | |
4) 절대표현주의자들은 음악작품 속에 외재적인 가치도 함께 융합되어 있다고 주장하지만 | |
음악속에 외재적 의미가 무엇인지, 어떻게 존재하는지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는다. |
2. 절대표현주의
1. 음악적 구조의 완결성을 중시하는 형식주의와 미학적 경험을 내세운 표현주의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 |
2. 절대표현주의의 예술 경험이 곧 미적 경험 | |
3. 예술적 의미는 미적 의미라는 전제하에 예술 작품을 경험할 때 예술 작품이 포함하는 심미적인 질을 통해 | |
인간을 통찰하고 인간 생활의 질에도 영향을 끼친다. | |
4. 베넷 리머 | '음악교육의 철학'(저서) |
" 예술은 인간이 실체를 주관적으로 이해하고 탐구하는 수단이며 | |
인간은 예술작품의 미적 질을 통하여 감정의 경험을 얻으며 | |
이 경험이 본질에 대한 통찰을 얻게 한다." | |
=> 표현형식은 예술작품의 질을 결정하는데 | |
* 표현 형식 | 음악작품의 리듬, 가락, 화음, 음색, 성부조직, 형식, 음악적 정서에 공헌하는 모든 요소가 포함된다. |
이러한 요소들이 예술적 의미를 갖고 독자적인 미적 질을 가져야 한다. | |
5. 교사 | 표현형식을 심미적인 관점에서 다룰 수 있어야 한다. |
6. 음악교육 | 심미적 교육이어야 하며, 느낌의 연습을 통해 이루어진다. |
표현형식과 예술적 의미를 훈련을 통해 교육시켜야 함을 뜻한다. |
728x90
반응형
'음악정리 > 음악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악미학 - 표현주의 (0) | 2022.02.18 |
---|---|
음악미학 - 형식주의 (0) | 2022.02.17 |
음악미학 - 관련주의 (0) | 2022.02.17 |
음악철학 - 실용주의 (0) | 2022.02.14 |
음악철학 - 실재주의 (0) | 2022.02.14 |